“일산 경제권 박탈당하는데 김영선·김현미·최성, 뭐했나”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과거의 폐쇄 정치, 패권 정치, 그들만의 권력 향유를 단절시켜야 한다. 이러한 과거의 굴레가 일산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중에 하나다.”

경기도 고양시정(일산서구)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이상동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6일 본지와 만난 자리에서 고양시정 지역 경제 침체를 이같이 진단했다.

이 후보는 일산의 지역 경제 침체 이유로‘낡은 정치’를 꼽고 있다. 각종 규제 장벽들로 둘러싸여 신음하고 있는 일산의 현실을 외면한 채 오로지 ‘밥그릇 정치’에만 매몰돼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이로인해 일산 경제가 기나긴 침체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고, 자칫 절망적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고 이 후보는 경고한다.

현재 일산을 비롯해 고양시 전체가 수도권정비계획법(이하 ‘수정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돼 있다. 신규 개발과 공장 설립을 제한 받고, 기업에겐 과밀부담금까지 부과하는 등 ‘일자리 창출’의 주체인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의 진입이 사실상 차단된 상태다.

이 후보는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는 도시, 서울로 출근해야 하는 도시, 생산없이 소비만 하는 도시, 결국 일산은 지금도 앞으로도 ‘베드타운’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암울한 상황”이라며 “미래의 일산은 타 도시에 모든 경쟁력을 빼앗긴 ‘유령도시’로 전락 할 수밖에 없는 상태”라고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우리의 경제권이 박탈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지역의 전현직 국회의원분과 현직 고양시장께선 그간 무엇을 하셨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현역 의원인 김현미 의원께선 기획재정위원회 간사로 활동 하신 바 있어 , 누구보다도 우리 지역 기업에 대한 중과세 조항을 잘 알고 계셨을 것”이라고 에둘러 날을 세웠다.

과거 수도권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들이 수도권규제완화를 골자로 한 수정법 개정안을 발의 한 바 있지만 비수도권 의원들이 반발에 부딪쳐 번번이 개정안 추진이 중단된 바 있다.

새누리당 김영선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현미 의원도 수정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지만 공장 설립을 늘리는 공장총량제 확대 수준에 그칠 뿐이었다.

이 후보는 “우리 고장의 미래세대에게 ‘유령 도시’를 물려줄 수는 없다”면서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고생스럽고 어렵지만 해결해야만 하는 숙명적 과제”라며 수정법 개편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이 후보는 수정법 개편을 단순히 수도권 규제개혁 및 완화라는 시각은 지엽적이라고 선은 그었다. 통일시대를 대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일산은 북한의 개성과 약 50km 떨어진 접경지역으로 서북부권에서 도시 인프라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인구 100만의 도시”이라며“통일시대를 맞아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대북 교류가 일산을 통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산이)북진정책의 전진 기지로써 역할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정법 개편을)지역이기주의로 비판 축소해서는 안되며, 국가대계를 보고 접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 후보는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소장파의 맏형으로 꼽히는 원희룡 현 제주지사의 국회 보좌관으로 활동하면서 정치와 연을 맺었다. 지난 2007년 원 지사의 대선 출마 당시 정책실장으로 영입돼 정치에 첫발을 내딛었던 그가 이젠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게 된 것이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