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6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과 일각에서 제기되는 야권 연대에 대해 "내가 의원 한번 더하는 것보다 대한민국 정치가 바뀌는 게 더 중요하다"며 "죽는다면 이 당에서 죽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당사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죽기를 각오하면 살 수 있다. 그 각오로 하고 있다"며 "저는 야권통합을 위해 세 번이나 결단을 했다. 국민 앞에서 세 번이나 저를 믿고 지지해달라고 연대보증을 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새누리당에 맞서 야권통합을 3번 결단하는 동안 김 대표는 새누리당의 세 확산을 위해서 헌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권 통합으로 의석 몇 석 더 늘릴 수 있을 지 몰라도 정권교체의 희망이 없다. 원칙없이 뭉치기만 해서는 더 많은 국민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피력했다.

안 대표는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 있는 승리가 힘들다면 원칙 있는 패배를 택하겠다고 했다"며 "지금 더민주는 원칙 없는 승리도 좋다는 태도다. 어떻게 노무현 정신을 계승한다고 할 수 있느냐"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안 대표는 "김 대표는 제안 이틀 전에 천정배 공동대표를 떨어트리려 영입인사를 자객공천하고 통합을 말할 수 있느냐"며 "한손에 칼을 들고 협상하는 명백한 협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당 의원을 모욕하며 합치라 돌아오라는 것은 진정성 있는 제안이 아닌 정치공작"이라고 치부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