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경북 안동에서 열린 경북 신청사 개청식에 참석하면서 정치적 고향인 대구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대구 업무보고에 참석했던 지난해 9월 새누리당 의원들이 행사에 배제되면서 ‘현역 물갈이론’이 촉발된 후 6개월 만이다.

특히 대구 동구와 북구, 수성구 등 박 대통령 방문지가 진박 예비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진 지역이라는 점에서 진박 후보들을 지원하기 위한 행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또 경북 도청 개청식에 참석했을 때 대구 동구갑 예비후보인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과는 악수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총선을 한 달 앞두고 이뤄진 박 대통령의 지역 방문이 판세에 약이 될지, 독이 될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9월 현역 물갈이론을 촉발시켰으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진박 후보들이 현역 의원들에게 고전하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또 대구지역 민심도 과거같지 않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TK물갈이의 핵심인 유승민 의원 축출에 대한 대구 지역 주민들의 반감이 생각보다 거세다는 게 대구 지역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에 반해 박 대통령이 친박계에서 진박 후보 지원를 살려야 한다는 시그널을 준 것 아니냐는 해석과 함께 지지자 결집을 위해 진박 후보를 지원하려는 의도였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