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 미사일 발사, 김정은 ‘핵능력 강화’ 지시 따른 것”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군 당국은 지난 18일 북한이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하자 과거 북한의 미사일 도발 때에 비해 좀더 신중하고 긴박하게 북한의 이번 중거리 미사일 발사 의도와 탄착 상공에서 탄두 낙하 상황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9일 핵탄두 경량·규격화 달성을 주장하고 15일에는 탄도미사일 재진입체로 추정되는 물체와 관련 시험장면을 공개한 지 사흘 만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중거리미사일을 발사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555분께 평남 숙천에서 발사된 1발은 북측 내륙을 가로질러 동해상으로 800까지 비행한 것으로 관측됐다. 2014326일 발사한 노동미사일이 650를 날아갔기 때문에 이번 노동미사일은 가장 먼 거리를 비행한 사례로 꼽히게 됐다.  

 
동해로 비행한 노동미사일은 대기권인 고도 200를 유지한 채 목표 상공에서 해상으로 떨어졌다. 이 때문에 지난 15일 공개한 재진입체를 실제 적용했거나 지난 9일 공개한 기폭장치 실험을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비행고도로 봐서는 대기권을 비행했다가 낙하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뭔가 보여주려고 액션을 취한 것 같은데 분명한 메시지는 주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2년 전 발사된 노동미사일의 고도는 이번에 쏜 것보다 더 높았다면서 재진입체를 시험하려 했다면 노동미사일보다는 무수단이나 KN-08과 같은 미사일을 이용했어야 한다. 이번에는 핵투발 수단의 장거리 비행 능력을 보여주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동미사일은 최대 사거리가 1300로 추정되어 남한 주요시설과 주한미군 기지뿐 아니라 주일미군 기지까지 타격권에 넣을 수 있다.
 
군의 한 전문가는 북한의 장거리 탐지레이더는 성능이 취약해 원거리 탄착지점의 상황 파악이 쉽지 않아 노동미사일의 사거리를 절반가량 줄여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액체연료를 줄여 사거리를 축소한 다음 목표 상공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관측하려는 의도인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의 주장대로 핵탄두를 경량화했다면 이번에 쏜 노동미사일의 탄두 부분에 핵물질을 제거한 내폭형 기폭장치만 넣어 목표 상공에서 폭발시켰을 가능성도 커 보인다.
 
2년 전 사거리를 650로 줄여 발사했을 때 목표 상공에서 탄두를 폭발시키는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노동미사일의 탄두 중량은 700으로 핵탄두를 소형화한다면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이다.
 
군 일각에서는 추가 발사된 1발이 17상공 레이더에서 소실된 것과 관련, 북한이 미사일의 자세제어 또는 기폭장치에 문제가 발생하자 자동폭발 장치에 의해 자폭시켰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핵탄두 기폭장치 실험 과정에서 지상에서의 원격 자폭시험도 중요한 테스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북한은 한미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습의 종료일에 맞춰 의도적으로 타이밍을 조절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방부도 이번 발사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시에 의한 의도적인 연출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최근 김정은의 지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 제1위원장이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여러 종류의 탄도로케트 시험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한 것에 따른 시험발사라는 것이다.
 
문 대변인은 김 제1위원장의 이런 발언을 적시하면서 북한은 김정은의 지시로 핵능력 고도화를 위한 시험발사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우리 군은 본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핵탄두 탑재 능력과 함께 우리 측 주요시설과 주한·주일미군기지 타격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계속해 단·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