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데이 선물 나눠주고 계열사 인수작업 돌입

[일요서울 | 이범희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회사 여직원들에게 사탕을 선물하는 등 스킨십 경영에 나서 화제다. 여기에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사전작업에 돌입하면서 박 회장식 퍼언숍(pawnshop, 전당포) 경영이 덩달아 회자되고 있다. 퍼언숍 경영이란 경영난으로 재무적 투자자에 매각했던 옛 계열사들을 잇따라 되사들여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재계도 박 회장 행보와 관련, 그동안 펴지 못한 기지개를 펼 것으로 기대한다.  

12년째 사탕 선물로 임직원과 소통 이어가
퍼언숍 경영 또다시 회자전망 기대돼
 
박삼구 회장은 지난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전체 여직원들에게 사탕을 선물했다. 박 회장의 화이트데이 선물은 2005년 시작해 올해까지 12년간 이어진 회사 전통으로 자리매김했다.
 
여직원 비율이 절반을 넘는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금호타이어, 금호산업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에 근무하는 전체 여직원들 모두 박 회장의 사탕 선물을 받았다.
 
이번에 선물을 받은 여직원들은 국내 9700 여명, 해외 3900여명 등 총 13600여명이다. 여기에는 파견, ·급직 여직원들까지 포함됐다.
 
출산 휴가 중인 아시아나항공의 한 여직원은 출산 휴가로 집에서 쉬고 있는데도 사탕을 선물받아 감동받았다고 전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회사를 위해 헌신하는 모든 여직원들에게 작은 선물이지만,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에서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에 재직할 때부터 임직원과 스킨십경영으로 유명했다. 그는 매년 초 계열사 임직원과 신년 및 상·하반기 신입사원 산행을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해 왔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박 회장은 수시로 업무현장을 찾아 임직원을 격려한다금호아시아나그룹은 여성인력에 대한 배려와 양성평등원칙 등 여성친화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해 어려움없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출산 및 육아휴직, 보육비 지원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 초에는 전 계열사에서 각각 진행하는 신년 산행에 일일이 참석해 직원들에게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더 강한 그룹으로 거듭났던 역사를 강조하는 등 열정과 집념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과거 명성 되찾나
 
이에 따라 박 회장은 올해 경영방침을 2창업으로 정하고 워크아웃 졸업에 박차를 가하며 경영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지난 2일부터 실사작업에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박 회장도 인수를 위한 사전작업에 돌입했다.
 
지난 15일 금호아시아나 등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인수 작업을 맡은 그룹 전략경영실을 지난 1일자로 아시아나항공에서 금호산업 소속으로 이관했다. 지난달 승진한 박 회장의 외아들 박세창 전략경영실 사장도 금호산업 이사회 멤버로 불러들이는 등 숙원사업인 금호타이어 인수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옥상옥구조로 돼 있는 금호산업 최대주주(46.51%)인 금호기업을 합병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산업 위주로 전열을 가다듬고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본격 뛰어들 준비를 하는 셈이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매각 공고 전 단계인 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금호타이어 가치를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해 1조 원가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중국에 4개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는 점 때문에 해외 타이어 업체들도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실제 매각가는 더 올라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인수경쟁이 치열해질수록 타이어 인수를 통한 완전한 그룹 재건을 꿈꾸는 박 회장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 회장 측이 우선매수권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높아지면 자금력이 부족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에는 박 회장이 지정하는 기업이 우선 매수권을 행사할 수 있는 3자 지정권을 쓸 수 없어 금호산업 때처럼 타기업을 이용하기도 용이하지 않다.
 
IB업계 관계자는 금호산업의 경우 아시아나항공 때문에 조건이 까다로워 해외기업이나 PEF들이 적극적으로 인수에 참여하지 못했다이번의 경우 그런 제약이 없어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을 행사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가격을 써내면 된다는 생각들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 입장에서 유일하게 남은 제조업이자 캐시카우(현찰 보유력)였던 금호타이어를 어떻게든 인수하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는 박 회장의 일련의 행보와 관련해 과거 그가 진행했던 퍼언숍 경영에 빗대어 이야기 한다. 최근 구조조정으로 자산을 매각하는 기업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박 회장의 퍼언숍 경영출발은 지난 2003년이다. 당시 금호산업에서 타이어부분을 따로 떼어 지분 70%를 군인공제회에 매각, 14000여억 원을 마련했다. 그리고 2년여 후인 2005, 금호타이어 경영권을 회수했다. 군인공제회가 기업공개(IPO)를 하면서 보유지분을 시장에 매각하자 2대주주이던 금호그룹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돼 큰 돈을 들이지도 않았다.
 
박 회장은 2009년 무리하게 인수했던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내놓으면서도 함께 매각되는 금호아시아나의 옛 계열사들에 우선매수권(call-back option)을 붙였다. 그리고 2012년에 금호터미널, 올 초에는 금호리조트를 되샀다.
 
최근에는 매각 작업이 시작된 금호고속에 을 했다. 심지어 그룹의 모기업인데, 다른 곳이 인수한다면 금호브랜드의 사용을 금지하겠다며 으름장까지 놓았다. 그런 뚝심이 오늘날의 박삼구식 금호를 만들었다는 것을 의심치 않는다. 또한 향후 그룹 재건 및 명성을 찾아 박삼구 회장의 앞날이 밝을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고 자평한다.
 
재계 한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이 경영권 분쟁 및 승자의 저주를 꿋꿋이 이겨낸 만큼 기업 되찾기는 물론 명가 재건을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갈 것이라며 금호의 앞날의 청사진을 기대했다.
 
skycro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