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결국 칼을 뽑아들었다. 새누리당 탈당,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것이다. 대구는 물론 수도권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유 의원은 23일 대구 용계동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법에 의지한 채 저의 오랜 정든 집을 잠시 떠나려 한다"며 "정의를 위해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의 모습은 부끄럽고 시대착오적인 정치 보복"이라며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고 피력했다.

특히 유 의원은 "정체성 시비는 개혁의 뜻을 저와 함께 한 죄밖에 없는 의원들을 쫓아내기 위한 핑계에 불과했다"며 "공천을 주도한 그들에게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애당초 없었고, 진박, 비박이라는 편가르기만 있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유승민 낙천'을 기정사실화하면서 당적 변경이 금지되는 후보등록 직전까지 결론을 미뤘다. 공천을 줄 수 없으니 '스스로 결단해 탈당하라'는 것이다. 결국 당적변경 시한에 몰린 유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면서 친박계 시나리오대로 됐다는 분위기다.

한편, 의원의 탈당에 따라 공관위는 24일 심사에서 이재만 전 동구청장, 허진영 전 대구대 외래교수, 최성덕 전투기소음피해보상운동본부 상임대표 등 남은 3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1명을 후보로 결정할 예정이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