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대통령 임기 후반에 치러지는 총선은 ‘정권 심판론’ 이나 ‘경제 실패론’이 핵심 이슈가 된다. 그러나 이번 4.13 총선은 상황이 다르다. 야권이 분열했고, 역대 최악의 19대 국회라는 세평에 따른 ‘야당 심판론’이 힘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안보 문제가 이슈로 부상하면서 선거는 보수진영에 유리해진 측면도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의 어부지리를 우려하며 수도권에서의 야권 연대와 개별 선거구 차원의 후보단일화를 희망하고 있다. 19대 총선에서 더민주당의 전신인 통합민주당이 통합진보당과의 선거연대로 재미를 본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더민주당 김종인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모두 야권 후보 간 ‘개별적 단일화’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듯하다. 김 대표는 당 차원의 수도권 연대 반대 입장을 밝히며 선거구별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는 “(당이) 막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도 “그걸 당에서 금지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두 대표의 지향점은 오십보백보다. 무책임의 극치다.

이러한 주장은 정당 발전에도, 민주정치 발전에도 역행한다. 이합집산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 노회한 책사(策士)의 ‘정치공학’과 정치 초년생의 ‘철수(撤收)정치’ 간의 적대적 공생관계일 뿐이다. 당이 개별 후보 간 단일화를 허용할 경우 단일화 과정의 금품수수나 자리 나누기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과거 선거사가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이제라도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후보 간 개별적 단일화를 단념시켜야 한다. 그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다. 자기들끼리 분열했다가 선거전략상 다시 단일화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속임수다. 거대 양당의 기득권 구조에 실망해 제3당에 기대를 걸었던 유권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양당은 당당하게 자신들이 내건 당의 간판과 정책으로 승부하고 총선 이후 정책연대나 대선에서 야권후보 단일화를 이루는 것이 떳떳한 선택일 수 있을 것이다. 선거 전에 당을 깼다가 다시 붙였다 하는 건 선진국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2일 “최근 남조선에서 총선거를 앞두고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선거에 야당들이 분열된 상태로 나선다면 새누리당에만 어부지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이 야당들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보도했다. 국내 좌파 언론의 사설에서 많이 본 듯한 보도이다. 노동신문은 “얼마 전 새누리당이 파쇼적인 ‘테러방지법’을 단독으로 통과시킨 것은 야당들로 하여금 단합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마치 야당이 단합하여 총선에 승리, 테러방지법을 개정 내지 폐지해 달라는 요구처럼 보인다.

또한 노동신문은 야권 연대에 대한 더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의 입장과 야권 연대를 위한 재야인사들의 단체 결성 소식 등을 전하며, “야권의 후보 단일화 합의가 야당 후보들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며 선거 구도에서의 변화가 예상된다”고도 했다. 북한은 총선을 3주 남겨 놓고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 노동당의 목표는 남한의 적화통일이다. 조선노동당 규약 서문을 보면 조선노동당의 목표는 한반도 전체에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이루는 데 있다. 즉 미제(美帝)로부터의 ‘민족해방’과 자본가(착취계급)로부터의 ‘계급해방’의 완성을 의미한다.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목표로 하는 북한의 통일전략은 크게 ‘대남혁명전략’과 ‘대미평화전략’으로 나뉜다. 대남혁명전략의 주 내용은 남한 내 ‘지하당 구축’과 정계, 학계, 언론계, 종교계, 문화계, 노동계 등 각계각층에 지지·동조 세력을 규합하는 ‘통일전선의 확대’이다.

통일전선의 연장선에서 종북정당을 만들고, 야당에 조직적으로 침투하여 반정부·반체제 운동을 활성화하고, 통일정책을 교란한다. 북한은 1987년 민주화 이후에는 남한 내에 합법적 절차를 통한 친북정권 수립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 같다.

그러면 이번 4.13 총선에서 북한 노동당의 예봉을 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먼저 종북좌파와 운동권출신 후보들을 낙선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북한식 흡수통일’의 싹을 잘라버려야 한다. 종북좌파는 진보가 아니다. 낡은 수구세력일 뿐이다.

반국가적·반사회적 정치세력과 운동권 세력의 종식은 정권교체보다 더 중요한 시대적 요구이다. 남남갈등을 조장하는 진영논리와 극단주의를 양산한 세력들이 득세를 하는 한 대한민국의 선진화와 통일은 요원하게 된다.

미선이·효순이 촛불시위, 맥아더동상 철거사건, 평택 미군철수투쟁, 한미FTA 반대투쟁, 광우병 촛불시위, 제주도해군기지반대투쟁 등 반(反) 대한민국 운동을 주도한 좌파 세력들에 대한 기억을 망각하면 안된다.
아울러 포퓰리즘을 양산하는 정당에게 레드카드를 던져야 한다. 포퓰리즘의 덫에 걸려 사면초가에 처해 있는 대한민국이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는 포퓰리즘과 싸워 이겨야 한다. 여야를 불문하고 포퓰리즘 경쟁을 하는 후보들을 낙선시켜야 한다. 20대 국회의 민생정치, 책임정치 실현을 위해 애국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