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의 새누리당 공심위의 공천 작업 종료 후 빚어졌던 언론의 이른바 ‘옥새전쟁’ 표현이나 김무성 대표의 황당한 일부지역에 대한 무공천 주장이 황당스럽다 못해 놀라 자빠질만한 충격을 느끼게 했다. 지금 시대에 제왕 지배체제의 ‘옥새’ 운운하는 표현이 주먹만한 활자로 언론에 도배되고 있는 상황을 보고 많은 유권자들 가슴에 강한 분노가 치밀어 올랐을 듯하다.

아무리 언론 특유의 자극적 표현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바로 이런 식으로 오늘의 우리 언론이 국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감정에까지 이르렀을 것 같다. 김무성 대표의 후보등록 마감시한 목전의 1인 시위적 행태를 무슨 난리 터진 일이나 되는 양 키우고 이러쿵저러쿵 하는 것까지는 집권 정당사 초유의 사태라는 점에서 이해 못할 바는 아니었다. 분명히 언론의 특별한 주목을 받을 대 사건이었음에 틀림없다.

문제는 유례없는 당 대표의 직권을 무기로 한 몇몇 특정 지역 공천 내정자들의 피선거권 박탈 및 해당 지역 유권자들의 선택권 유린이라는 사안의 본질을 중구난방식으로 흐려놨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부추기식 보도 덕분에 김무성 대표의 상식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위가 무슨 고단수 정치나 되는 듯 포장되는 효과가 일어났다. 소위 집권여당의 대표되는 사람이 감행한 직무유기적 발상이 여권 전체를 쑥대밭으로 만든 작태는 어떤 논리로도 정상적인 정치의 범주에 들 수 없는 행위였다.

생각 있는 사람이면 이제 그는 결코 한 나라의 지도자감이 못 된다는 인식을 확실히 했을 것 같다. 북한이 연일 전쟁 위협을 가하며 실질적인 행동에 돌입한 정황이 아주 구체적으로 주저 없이 나타나고 있는 극히 엄중한 시기다. 이런 때 집권당 대표되는 사람의 정치력과 처신이 그 정도였으면 더 재보고 따져볼 일이 없을게다.

어느 때 부터인가 우리사회 일각에 대통령 하겠다는 사람들에 대한 후보자격 청문회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행정 각료 임명시의 국회 청문회는 자질 및 전문성 검증이나 도덕성 문제를 벗어나 거의 인신공격 수준이다. 그에 비해 국회의원 자질이나 적격 여부는 선거공보물 말고는 따질 방법이 법적으로 존재치 않는다. 청문회 당시 국회가 가장 물고 늘어졌던 논문표절 같은 자신들의 부도덕성이 만천하에 드러났을 때는 얼굴색도 안변하고 관행으로 주장하는 뻔뻔하기 그지없는 작태를 빚는다.

이런 사람들이 다선의원이 되고, 계파 중진 대접이라도 받게 되면 과한 대권 욕심까지 낸다. 언론은 또 이들을 대상으로 잠룡이다 뭐다해서 도토리 키 재기식 줄 세우기로 턱없는 인물들의 간을 키워 놓는다. 누가 어떤 문제를 안고 있으며, 국가를 이끌 자격이 되고 안 되고의 논거는 어떤 곳에서도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니 언제부터인가 대한민국 대통령은 아무나 할 수 있다는 조소가 일었다.

명색이 대권을 꿈꾼다는 사람이 국민을 혼란으로 몰아넣고, 자기가 이끄는 당의 내부분란을 잠재우는 노력은 고사하고 오히려 적전 분열을 조장하는 분명한 해당행위를 했다. 그것도 총선을 코앞에 두고 사상 유례 없는 공천심사위가 발표한 공천내정자의 탈법적 참정권 박탈이 마치 영웅적인 투쟁이나 한 것 같은 반민주의 극치를 보인 사건은 정당 책임정치가 존재하는 한 우리 정치사의 오욕으로 기록될 것이다.

그가 당 대표로 당선 되고 나서 뱉은 제 일성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할 말은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드러난 그의 첫 할 말은 “개헌 논의가 봇물이 터질 것”이라고 한 말이다. 이는 ‘개헌 논의는 블랙홀’이라던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발언이었다. 그래놓고 그가 “대통령께 죄송하다”며 꼬리를 내린 게 불과 하루 좀 지나서였다. 이때 이미 그는 자신의 밑천을 다 드러내 보인 셈이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