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한·중 양국이 20일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중기비전보고서 작성 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된 제21차 한·중 경제공동위원회에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을 다지고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을 수석대표로 한 한국 측과 가오 옌 중국 상무부 부부장을 수석대표로 한 중국 측은 이날 경제공동위에서 양국의 성장잠재력 확충 및 구조조정 노력을 평가하고, FTA 발효에 따른 후속 조치에 박차를 가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측은 FTA에 발효 이후 양국 간 경제협력의 구조변화를 반영한 중기비전보고서 작성 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한 FTA 이행 체제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양국 기업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호혜적인 무역·투자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비관세장벽과 진출기업 애로사항 해결에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측은 삼원계 배터리 장착 전기버스 보조금 관련 문제의 신속한 해결,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 등에 대한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중국 측은 중국 농산품의 수출 확대, 금융 분야 투자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요청 사항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중·일 FT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역내 경제통합의 진전과 G20 등 다자무대에서의 협력 증진을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 
 
이밖에 양측은 중국 상무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전면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이번 경제공동위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 비전을 공유하고 정상회담 후속 조치 이행 상황을 점검함으로써 실질적 경협 확대를 위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조 차관은 "올해는 양국 경제협력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해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할 것"이라며 "올해는 중국 제13차 5개년 계획의 첫해인 만큼 경제공동위가 양국 경제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