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캄보디아, 브루나이, 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을 통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한 아세안 회권국인 이들 3개국의 지지를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25일 중국 베이징칭녠바오(北京靑年報)는 왕 부장이 이틀 전 마지막 순방국인 라오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왕 부장은 이들 3개국과 4가지 문제에서 합의를 이뤘다고 주장했다. 4가지 문제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은 중국과 아세안 간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양측의 관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각국이 국제법에 따라 자주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방식을 존중하고 일방적인 강요를 하지 않는다 '남중국해 분쟁 당사국 행동선언'(DOC) 4조에 따라 직접적인 당사국들이 대화를 통해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 분쟁을 해결한다 남중국해 평화와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할 능력이 있고 역외 국가(미국, 일분)들은 현안 해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등이다.
 
이에 앞서 왕 부장은 21일 브루나이를 방문한 가운데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해결과 관련해 '투 트랙 접근'의 해결법을 최초 제시했다.
 
왕 부장은 "남중국해 분쟁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법은 '투트랙 접근' 해법, 즉 당사국 간 직접 대화를 통한 갈등 해결, 그리고 중국과 아세안의 남중국해 평화·안정 공동 수호라고 밝혔다.
 
친미, 친중 진영으로 분리된 아세안 회원국 중 브루나이는 정치 외교 면에서 상대적으로 중립성향의 국가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왕 부장의 이런 발언은 브루나이를 상대로 한 외교적 설득 행보로 풀이됐다.
 
한편 캄보디아와 라오스는 아세안 내에서 친중 국가로 분류된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