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의학 발달 속도가 눈부시다. 다양한 방법으로 젊었던 시절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시술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하게 된 계기는 쁘띠성형이 발달하면서부터다. 시술시간이 직장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지만 부작용이 적을 뿐만 아니라 문제가 생겨도 시술 전으로 돌려줄 수 있다는 점이 환자에게 어필되었다.


시술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도 부작용이 적은 필러와 보톡스를 선택한 것이 시장을 활성화시켰다.

그러나 치열한 미용성형시장의 경쟁 속에서 새로운 변종 시술들이 생겨났다. 높아진 비용만큼 미적 효과를 부각시키고있지만 후유증을 호소하는환자들이 늘고있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시술은 다음과 같다.
매끈하고 고운선을 가진 얼굴은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그러나 노화로 인한 처짐, 꺼짐, 표정에 의한 근육접힘 등으로 얼굴선은 변한다. 이렇게 시간이 흐르면서 찾아오는 변화는 교정이 어렵지 않다. 이러한 경우, 꺼진 조직을 매끄럽게 채우거나 처진 부분을 끌어올려 주면 된다.

단, 교통사고나 염증 등으로 지방층이나 근육층에 섬유화 유착이 있는 경우 의도한 대로 모양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자가조직증가를 유발하는 시술들은 섬유 유착을 일으켜 결과적으로 부자연스럽다. 액체 형태나 히알루론산 필러에 믹스된 형태로 나오는데 고가의 가격으로 시술되고 있는 것이 문제다.

보통은 이러한 고가의 시술을 “이물질이 아니라 자기 조직을 재생시켜 볼륨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적이다”고 과대 포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장은 효과를 본 듯하지만 볼륨을 채우는 물질이 섬유화조직이기 때문에 환자 몸에 유착현상을 일으켜 시술한 부위를 딱딱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게 시술되었을 때는 되돌릴 수 없다. 딱딱해진 흉살을 풀어주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모양을 수정하기 위해서 필러나 지방 등을 사용해도 수정이 어렵다. 이러한 경우는 교통사고 염증으로 유착이 생긴 환자들과 비슷하다. 간신히 수정을 한다 해도 얼굴의 모양이 어색하다. 이런 시술을 여러 번 하게 되면 결과는 더욱 나빠질 수 있다.

나중에 페이스 리프팅수술을 하거나 실리프팅을 할 때에도 시술부위 때문에 불규칙한 모양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녹지 않고 오래간다는 필러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 보다 더 고수가를 받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다. 이렇듯 오래지속된다는 필러의 단점 중의 하나는 앞선 문제와 같다. 시술한 부위의 유착이 단단하게 생겨서 꺼진 후에 다시 시술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일부가 남더라도 필러 재시술도 어렵고 수술도 어렵다.

따라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고가의 쁘띠시술은 신중해야 한다. 녹지 않는 필러나 자가조직 재생술 등은 뭉친 덩어리들이 의도하지 않은 곳으로 흘러내려 문제를 더 키울 수도 있다. 뒤늦게 후회하지만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천천히 유착된 부위를 풀어가면서 되돌려야 한다.

그 외에도 히알루론산 필러는 자연물질이 대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간혹 알러지를 동반한다. 알러지약을 복용하면 대개 호전되지만 불안한 환자는 녹이는 방법으로 시술받고 싶어한다. 인체적합성이 높은 히알루론산 필러가 그러한데 다른 다양한 칼슘, 콜라겐, 고분자물질을 포함한 필러는 알러지가 더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세균이나 결핵균 등에 노출되어 염증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따라서 언제든지 제거가 가능한 시술이어야만 문제가 없다.

의사들은 본인의 가족들에게 권한다고 생각한 시술만을 선택해 부작용을 최소화 해야 한다.  

<라렌 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김정아 기자> 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