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시와 전북지역 대학들이 혁신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 35% 법제화를 위해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8일 박현규 전주시의회 의장과 신양균 전북대학교 부총장을 비롯한 전북지역 8개 대학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혁신도시가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청년문제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 나아가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임을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총장들은 법 개정을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는 한편, 지역인재 35% 채용이 의무화될 경우에는 농·생명과 금융 등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특화된 인재육성 프로그램 개발에 보다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현재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법률적 근거는 마련돼 있으나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이어서 실질적인 채용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전북혁신도시의 경우에도 지난해 총 445명의 정규직 신규채용 인원 중 지역인재는 15% 수준인 67명에 그쳤다. 지역인재 35% 의무조항으로 개정 시 91명이 늘어난 158명까지 지역인재가 채용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박현규 전주시의회 의장은 “청년 실업문제는 반드시 기성세대가 해결해야 하며, 우리가 이걸 못하면 앞으로 우리 후세들에게 떳떳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피력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법률 취지대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이 강제화 된다면 그 효과는 지역에 대기업을 3.5개 정도 유치한 것과 같다”라며 “한참 꿈을 키워야할 청년들에게 더 큰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지역 대학과 지역정치권, 행정이 마음을 모아 반드시 쟁취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