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중국 영문판 언론매체가 중국 내 북한식당의 한국인 출입금지 조치가 지역에 따라 선별적으로 내려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17일 중국 환추스바오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동북부 랴오닝(遼寧)성의 일부 북한식당은 한국인 출입을 금지하고 있지만 수도 베이징의 북한 식당은 여전히 한국인을 상대로 영업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랴오닝성 선양(瀋陽)의 북한식당인 모란 식당에서 근무하는 익명의 북한 종업원의 말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선양과 전국의 모든 식당에 대해 남한 손님을 받지 말라고 명령했다고 전했다.
 
북한 종업원들이 매일같이 남한 손님의 입장을 제지하고 있는 만큼 남한 손님들은 식당에 왔다가도 별다른 불평 없이 떠나간다.
 
선양의 또 다른 유명한 북한식당인 평양식당의 종업원도 이와 동일하게 행동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북중 접경 도시인 랴오닝성 단둥(丹東)에 있는 고려음식점의 한 직원은 자신들의 음식점은 한국인 손님을 받아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최근 랴오닝성 뿐만 아니라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전역의 100곳 정도 북한식당이 이달부터 한국국적의 손님을 받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북한 당국이 중국 내 일부 북한음식점에 한국인 출입 금지령을 내린 것은 지난 4월 중요한 외화벌이 수단인 중국 소재 북한식당의 13명의 종업원들이 집단 탈북하는 등 식당종업원 탈북사건이 잇따른 데 대한 조치로 분석된다.
 
여전히 한국 손님을 받고 있는 베이징의 몇몇 북한식당 종업원은 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당국의 한국인 출입금지 지시 소식을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소재 북한식당의 한 종업원은 한국인 손님을 매일 받고 있는데 그들이 서비스 받는 것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