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광주시는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진 관내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261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하고 고령자와 독거노인 보호에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한발 앞서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무더위쉼터 일제점검에 이어 이번 달 11일부터 12일까지 선풍기, 에어컨 등 냉방기 작동여부를 재점검하고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폭염 시 대처 요령 안내 등 지속되는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특히 폭염특보 발령 시 신속한 문자서비스로 주민들이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마을 방송을 통해 폭염발령상황 및 행동요령이 전파될 수 있도록 마을 이장단과 협조체제를 구축했다.

또 277명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를 마을별 지정해 취약노인과 거동불편자 등의 건강상태를 관리하면서 심혈관계 질환 환자와 고령의 어르신들을 집중 관리해 나간다.

시 관계자는 “어르신 및 폭염 취약계층은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장 무더운 시간대인 오후 2시∼5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 하고,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라며, 어르신들 모두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