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지난 27년간 배 농사를 지어왔다. 좋은 배를 많이 생산하면 성공할 줄 알았는데 남은 건 늘어난 부채와 한숨 뿐 이다. 더 이상 농장을 운영하기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충남 아산에서 배 농사를 짓고 있는 00농원 대표는 청춘을 다 바쳐 일군 농장을 이대로 포기한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무엇이 문제인지 해결책은 있는 건지 알고 싶다.


이처럼 농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알려주는 부서가 있다. 그 부서는 NH농협은행 농업금융컨설팅이다.

농업금융컨설팅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해당 농원은 일반대출금 83%, 영농자금이 17%로 구성되어 있어 차입금 평균 금리가 5.1%로 높아 금융비용이 영업이익의 30%를 넘고 있었다. 또한 원금 일시상환대출이 전체 대출의 60%로 안정성이 취약했다.

 2012년 태풍 볼라벤 피해로 인한 농업경영회생자금 지원 여부를 확인해 저리로 대환하고, 일시상환대출은 원금분할상환대출로 대환해 대출운용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이렇게 이자비용을 절감을 통해 연간 4300만원의 소득증대효과를 달성하게 됐다.

 NH농협은행의 농업금융컨설팅은 농업환경의 변화로 농가의 경영위험이 증가하는 가운데 과학적인 경영관리로 농가의 소득향상을 도모하고자  2005년 신설됐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농업금융 컨설턴트는 농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품목별경영분석·투자경제성분석·대출금종합관리 프로그램 등을 활용 경영현황 및 재무분석을 통해 향후 3년간의 현금흐름과 손익분기점을 추정하여 효율적 농업경영과 자금관리를 컨설팅 한다.

이경섭 NH농협은행장은 “농업금융컨설팅은 농가의 경영마인드를 높이고 농업수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농가유형별 상담매뉴얼 제작, 귀농컨설팅프로세스 개발, 세무·회계·재무분야 전문인력 확충, 연계지원을 위한 농업기관과의 MOU체결 등 고품격 농업금융컨설팅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05년 처음 시작된 NH농협은행의 농업금융컨설팅은 지난해까지 농가경영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는 종합컨설팅 3226건, 자금관리지도 및 자금상담 등의 간이건설팅 3651건을 수행했으며, 2016년은 각각 3500건 및 4000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