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는 27일 다가동 현장지원센터에서 ‘전주,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 중 감영지구 거점강화를 위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날 참석한 지역주민들과 상인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수립 목적과 사업계획 필요성, 감영지구 거점강화를 위한 기본구상을 설명하고 전라감영로 특성화 사업과 골방골목 재생사업, 등 마중물 사업 계획안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감영지구를 웨딩거리와 차이나거리, 남부시장의 연계강화를 통해 유동인구를 늘리고, 전라감영 복원 등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유입을 늘릴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주 전통문화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옛 전주부성을 중심으로 한 1.37㎢를 도시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사업비 200억 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현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후 시는 오는 2020년 말까지 △감영지구 거점강화 사업 △공공기관 거점기구 거점강화 사업 △영화의 거리 확산사업 등 연계강화 사업 △주민역량 강화 등 지속가능성 확보사업을 주민들의 꾸준한 의견수렴을 거쳐 진행할 계획이다.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전통문화 중심의 도시재생을 통해 지역주민과 상인 등 사업 참여주체간의 유대관계가 형성돼 공동체도 회복시키겠다”며 “지역자원을 연계할 수 있는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으로 침체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