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의견 배제 등 불통시스템이 낳은 예견된 파행, 적립금·지원금 어디갔나

▲ <사진: 뉴시스>

[일요서울Ⅰ오두환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이 31일 “최경희 총장과 학교 본부의 일방적이면서 독단적인 사업진행을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30일 경찰의 대학교 진입 후 발표한 성명으로 미래라이프대학을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의견을 의사 결정 과정에서 배제했음은 물론, 의사록도 공개하지 않고 누락하는 등 정당한 절차를 생략한 졸속 날치기 사업이다.”라고 밝혔다. 또 “미래라이프대학 사태는 지금껏 무수히 반복되어온 최경희 총장 체제 하의 ‘불통 시스템’이 낳은 예견된 파행이다.”라며 “최경희 총장은 취임 이후 파빌리온 건축, 프라임/코어 사업 등 학교 전반의 단과대학 시스템을 좌우하는 사업들을 비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불투명하게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성명서를 발표한 이화여자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은 “이번 사업은 물론 그동안 진행돼 온 각종 사업에서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이 없었으며 학생들의 정당하고도 상식적인 항의를 학교 측은 ‘무시’로 일관해 왔다”고 전했다.

또 학교법인 이화학당 정관 제27조 2항에 따르면 예•결산에 관한 사항, 학교 경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수익 사업에 관한 사항 등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돼 있다. 하지만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의 추가모집 전형이 공고된 5월 이후, 이사회 회의록에는 해당 안건을 논의한 기록이 없다.

30일 경찰이 대학교에 들어온 경위에 대해서도 성명서에는 “이화여대 학생들은 지난 28일 목요일 오후 2시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 추진을 위한 평의원회의가 열리는 회의실에서 총장과의 대화를 요구하며 본관을 지켰다. 이 과정에서 학교 측이 주장하는 이른바 ‘폭력 시위’에 해당할 만한 무력 충돌은 전혀 없었으며, 오히려 학생들이 교수로부터 ‘4년 후에 졸업하는 학생이 무슨 주인이냐?’는 얘기를 듣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화여대 재학생 및 졸업생이 미래라이프대학을 반대하는 이유는 학교에는 이미 평생교육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여성의 재교육을 위해 설립된 평생교육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미래라이프대학 내 개설 예정인 전공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전공 과정 역시 이미 학부 내에 개설되어 있다.

중복되는 과정을 새로 만드는 것은 학교가 ‘돈을 벌기 위해’ 학위를 판매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것이 반대학생들을 주장이다. 학교 측이 주장하는 “타 학교도 유사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서는 “이 역시 ‘새로운 단과대학을 설립해 2년 6개월 간 인터넷 수강만으로 4년제 정규 학사 학위를 주는 이화여대의 미래라이프대학 사업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주장이다.

한편 이화여대 측의 미래라이프대학 사업을 진행 이유가 금전적인 이유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학생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화여자대학교의 적립금은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은 2015년 기준 7300억 원 가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학교본부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학생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국가 사업에 계속해서 지원하여 지원금을 받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쓰여야 할 그 많은 적립금과 이자가 어디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이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odh@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