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전국이 대체로 맑고 오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낀 곳이 있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4일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대기 불안정으로 제주도는 오전, 일부 남부 내륙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4일 05시부터 24시까지) 남부 내륙, 제주도 5~40mm 등이다. 이에 기상청은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를 당부했다.

특히 여름철 소나기는 국지적으로 단시간에 매우 강하게 내리고, 강수량의 지역 차가 크며, 산과 계곡에서는 갑자기 물이 불어나면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겠으니, 피서객이나 야영객은 각별히 조심해야한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36도, 인천 33도, 대전 35도, 청주 35도, 춘천 35도, 강릉 31도, 부산 31도, 대구 34도, 울산 30도, 광주 34도, 전주 33도, 제주 31도 등이다.

기상청은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면서 무더운 곳이 많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어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라고 전했다.

바다의 물결은 모든 해상에서 0.5~2.0m로 일겠으며  남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는 5알까지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한편 기상청은 오는 5일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예상 강수량(5일 00시부터 24시까지) 제주도산간 5~20mm 등이다.

oyjfox@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