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추진위원회 구성·주민 서명운동 본격 돌입

▲ 고양시청
[일요서울송승환 기자] “마을 한복판에 동물화장장이 들어서는데 이 문제는 님비가 아닌 생존권의 문제입니다.” 경기도 고양시에 동물화장장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고양시 덕양구 고양동에서 중고차 업체를 운영하는 A대표는 지난 61일 동물화장장을 조성하겠다며 덕양구청에 용도변경 신고서를 제출했고 이에 고양동 주민들이 동물화장터 반대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정현)’를 구성, 주민 반대 서명 운동에 들어갔다.

추진위는 주민 1500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달 28일 시와 덕양구청, 고양시의회에 서명부를 제출했다.

김정현 추진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양동은 서울시립묘지공원과 폐차장, 납골당, 장의차 차고지, 노인 요양원 등 기피시설로 가득하다이제는 이것도 모자라 동물화장장까지 들어선다니 주민 전체가 님비가 아닌 생존권의 문제로 똘똘 뭉쳐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동물화장장이 들어서려는 곳에서 반경 2이내에 주민이 1만여 명 거주하고 있다면서 현재도 동 전체 주민과 대한노인회 고양지회에서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행법상 동물 장묘시설은 허가가 아닌 등록 사항으로, 요건만 갖추면 규제할 방법이 없어 시() 당국의 고민은 깊어 보인다.

고양시 관계자는 5건축법 등 관련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동물화장장 건축허가를 해 줄 수밖에 없는 사항이라며 최대한 사업 관계자와 고양동 주민들이 상호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ongwin@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