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삶과 질 기여하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것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아시아 최대 규모인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이 31일부로 개장 1년을 맞는다.

국제여객터미널은 국제여객선 2만톤급 5선석과 500톤급 8선석, 크루즈선 10만톤급 1선석 등 총 14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과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국제여객터미널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용고객은 올해 7월 누계 기준으로 11,1545명(크루즈 6,547명 포함)으로 집계됐다.

2020년 기준 연간 국제여객 및 크루즈여객 28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복합터미널로 설계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운영을 하고 있다.

개장 1년이 되면서 국제여객터미널은 여객터미널로서의 기본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북항 재개발 지역 내 랜드마크 건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한 5층 컨벤션센터는 뛰어난 바다 조망, 부산역과의 접근성, 국제 회의가 가능한 강점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 크루즈박람회(Seatrade Cruis Asia) 및 출산유아박람회(베이비페어) 등을 개최했다.

이후에도 유명세를 타면서 국내외에서 다양한 행사 개최를 요청해오고 있어 명실 공히 부산을 대표하는 컨벤션시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터미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여객선 티켓팅, 운항정보, 관광안내 및 실시간 기상안내, 안심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BPA 우예종 사장은“북항은 앞으로 국제여객터미널을 필두로 하여 IT, 영상, 미디어, 해양관광, 해양문화와 관련된 시설들이 들어서면 화물과 관광객 및 해양레포츠 등이 어우러져 원도심 부흥과 시민의 삶에 질에 기여할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관계기관 간 부산항대교 통항 높이를 64m 이상으로 상향하는 논의가 결실을 맺으면 거의 모든 초대형크루즈선이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어 부산지역 경제 및 해양관광에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ptlsy@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