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 청결, 친절에 충실한 관광수용태세 위해 현장점검 나서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부산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4월 기본(편리, 청결, 친절)에 충실한 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지시한바 있다.

이에 부산시는 매주 시, 구·군, 부산관광공사, 부산디자인센터 등 관계자 30명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관광현장점검단’을 구성에 활동에 나섰다.

6일 부산시는 관광객의 입장에서 부산의 관광 서비스 및 안내시설물 등 환경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즉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현장개선명령서를 발급,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 시는 오는 10월 아시아 한류문화축제인 원아시아페스티벌, 부산국제영화제 등 대규모 국제행사에 대비해 지난 5월, 구·군에 관광서비스 개선이 시급한 사업의 사업비 지원신청을 받아 시-구·군 간 협의와 최종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쳤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16개 구·군 40개 사업으로 관광지 미관개선, 관광안내도 정비, 콘텐츠 보강 등 시설 및 환경개선사업에 특별조정교부금 50억원을 지원한다.

이밖에 이번 사업비 지원을 통해 구군별로 추진할 주요사업은 송도해수욕장 야간 조명기구 설치(서구), 크루즈 관광객을 위한 한·중 전통의상 체험관 및 여행자 카페 조성(동구), 태종대유원지 관문정비·명물 파사드조성(영도구), 해운대해수욕장 관광안내소 리모델링(해운대구), 황령산 봉수대 화장실 정비(연제구), 감천문화마을 특산품판매점 조성(사하구), 해동용궁사 주변 환경정비(기장군) 등이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의 언어불편 해소를 위해 1000여개 업체에 외국인이 즐겨 찾는 숙박, 음식점, 전통시장 등에 외국어 메뉴판, 객실이용 외국어 안내표, 전통시장 상품 및 가격 외국어 네임텍을 제작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오는 11월, 사업의 개선성과를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구·군의 자발적인 관광서비스 개선의지를 고무시키기 위해 ‘관광서비스 개선 구군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경진대회에 선정된 우수 구·군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4월 발족된 ‘민관 합동 관광현장점검단’ 운영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는 마음가짐으로 향후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며 “이번 사업으로 ‘감동과 품격 있는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