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구타, 강제노동, 영양실조 등 인권 유린이 끊이지 않는 북한 노동단련대 수감자가 올해 들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일본 매체 아시아프레스는 “북부 지방의 노동단련대에는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라며 “수감자 대부분 영양실조와 구타, 강제노동 등 인권 유린에 노출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아시아프레스 오사카 사무소 이시마루 지로 대표는 “200일 전투 기간에 무단결근한 사람들, 국경 지역에서 밀수하다 걸린 사람들, 중국 전화기로 전화 통화를 시도한 사람 등 북한 정권에서 보면 질서를 위반한 사람들이 수감 대상”이라며 “충분한 음식을 제공하지 않고, 구타와 엄청난 노동강도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고 RFA에 밝혔다. 

이에 따라 RFA는 “북한 노동단련대는 법 집행 없이 임의적 판단에 따라 마음대로 북한 주민을 수감하고 노동을 강요하는 시설”이라며 “이곳을 관리하는 보안성이 수감자를 강제노동 자원으로 활용하며 이권을 챙기고 있어, 앞으로도 이권을 유지하기 위해 노동단련대에 보내지는 주민이 많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RFA는 이어 “평양은 물론 지방 간부들에 대한 통제가 강화된 가운데 김정은 정권의 공포정치가 일반 주민에게도 예외 없이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