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예산 확보 위한 공동 협력 방안 논의

[일요서울ㅣ전남 김한수 기자] 여수․순천․광양시 3개 시장과 국회의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광양만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한 자리에 모인다.

23일 순천시에 따르면 광양만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출범한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회장 조충훈 순천시장)는 시장과 국회의원, 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24일 순천만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 홀에서 ‘제24차 정기회의 및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조충훈 순천시장의 주재로 마련되는 이번 간담회는 주철현 여수시장, 정현복 광양시장 등과 함께 순천 이정현 국회의원, 여수 주승용․이용주 국회의원 광양 정인화 국회의원, 권오봉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등 모두 8명의 주요인사가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3市 연계·협력사업 추진상황 및 국회의원들과 공동추진을 결의한 지역현안사업, 2017년 국비반영 공동 협력사업, 전라선 KTX 활성화 공동 건의 등에 대해 폭 넓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행정협의회에서는 3市 광역관광 및 광역교통망 시스템 구축, 여수공항 활성화 공동 지원, 생활체육 교류, 전남 동부권 종합 일자리 취업 박람회 개최 등 9개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개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현안사업인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이순신대교) 국가관리 건의, 여수공항 부정기 국제선 운항허가 요청, 경전선(광주 송정 ~ 순천) 전철화사업 조기시행 등 6개 사업을 국가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정기회의 및 간담회에서는 3市와 경제자유구역청의 2017년 현안사업 12건에 대해 국비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공동 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또 전라선 KTX 증편, 수서발 KTX 전라선 운행 확대,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사업등이 국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3市 시장과 국회의원, 청장이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여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는 올해 2월에도 임시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며, 국회의원들도 참여한 회의는 지난 해 10월 여수에서 개최된 제22차 정기회의 이후 처음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20대 국회가 개원한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만큼 광양만권 상생발전을 위해 크고 작은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