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산업경제팀] 산업통상자원부가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을 담당하는 ‘서비스 산업 해외진출 촉진단’을 발족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달 30일에 발표된 11개 부처의 촉진단은 산업부, 문체부(관광), 특허청(지재권), 미래부(SW), 문체부(콘텐츠), 국토부(물류), 금융위(금융), 복지부(의료), 교육부(교육), 고용부(인력), 외교부(무상원조), 중기청(중소기업) 등으로 나뉜다. 또 코트라, 수출입은행, 무보, 무협 등 13개 유관기관도 참여한다.

이번 촉진단은 7월 정부가 발표한 ‘서비스 경제 발전전략’ 후속 조치로 그동안 부처·기관별로 분산되었던 지원체계를 정비하고, 세부 지원정책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구성됐다.

발족된 촉진단은 우선 해외진출을 저해하는 국내 및 상대국 규제 등을 상시 발굴해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업종별 유관기관 간, 민간기업 간 협업을 통해 융합 수출 프로젝트를 발굴해 해외진출도 돕는다.

특히 제조업 중심으로 운영된 수출금융·무역보험·해외마케팅 등은 서비스업 특성에 맞춰 지원규모·분야를 확대한다.

수출금융은 3조5000억 원에서 2020년까지 6조5000억 원으로, 무역보험은 1801억 원에서 7000억 원으로 늘린다. 지원방식도 서비스산업 해외진출펀드 조성 등 다양화하기로 했다.

이에 정만기 산업부 차관은 "우리나라 총수출에서 국내 서비스 산업이 부가가치에 기여하는 비중은 25.3%로 제조업의 부가가치 기여 비중(32.4%) 보다 낮다"며 "촉진단을 통해 우리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전개되어 서비스 산업의 전체적인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