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가 싫으면 최소한 유감 표명으로 ‘결자해지’ 해야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조원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지난 뉴욕 출장에서의 정세균 국회의장 개인 일정 중 일탈에 대한 제보가 있다”고 정 의장에게 엄포를 놓았다. 조 의원은 9월 29일 오전 최고위원·원내대표단 연석회의에서 “여러 가지 의장에 대한 제보가 우리 당으로 들어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검찰이나 경찰에선 정세균 의원의 선거법 위반에 대한 부분을 철저히 공개로 수사해야 한다”며 사정당국을 압박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 의장이 방미 중 뉴욕과 워싱턴에서 각각 교민 간담회를 했는데 각각 200명 정도가 참석했다. 그곳에서 정 의원이 국회의장 자격으로 만든 시계를 각각 200개 정도 뿌린 것으로 제보 받았다”고 폭로했다.

또한 김 수석은 “선거법 위반이 딱 떠오르지 않냐”며 “우리 해외동포도 투표권이 있다”고 정 의장과 각을 세웠다. 그는 또 “이번 방문에 정세균 의원 부인이 동행했는데, 정작 6박 8일간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는 원내대표들은 비즈니스석을 이용한 반면에 정 의원 부인은 일등석을 탔다. 어떤 공식 일정을 소화하기에 일등석을 탔는지 모르겠다”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뿐만 아니라 김 수석은 “마지막 샌프란시스코 일정은 애초 계획단계에선 없었고 사후 추가됐다”며 “샌프란시스코에는 정 의원 딸이 사는 걸로 회자되고 있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김재수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후폭풍이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여당 의원 불참으로 ‘반쪽 국감’을 면치 못하고 있고, 법사위는 의사진행 발언만 하고 감사 중지를 선언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러한데 정작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과 이정현 대표의 단식에 빌미를 제공한 정 의장은 사과는커녕 최소한의 유감 표시도 없는 실정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 의장이 국감 파행을 방치하고자 한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최소한의 유감 표명이라도 해야 한다”며 “그래야 새누리당도 국감 복귀 명분이 생길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