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사회 가기 위한 대인 거리 적정화...통계의 중요성 강조

[일요서울ㅣ전남 조광태 기자]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4일 “김영란법은 청렴사회로 가기 위해 대인 거리를 적정화하는 문화의 큰 흐름이므로 도청 공무원들이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4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왕인실에서 정례조회를 갖고 “김영란법은 간단히 말하면 더치페이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방에 있다 보면 세상 변화에 둔해지기 쉬운데, 지금 김영란법의 태풍이 세상을 완전히 바꿔놓고 있고, 우리도 거기에 맞춰가야 한다”며 “밥을 먹거나, 술을 마시거나, 골프를 치거나 하는 것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자기 몫은 자기가 계산하고, 남에게 신세지거나 접대할 때는 한도를 지키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간관계가 조금 건조해질 수 있어 쉽지 않겠지만 일본은 이미 26년 전에 그렇게 하는 걸 직접 봤다” 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적정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김영란법이 청렴사회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바로 대인거리의 적정화로 가는 길, 즉 각자 계산하는 더치페이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외부인을 만날 때 잘 설명하고, 그렇게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계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업무를 하다 보면 수많은 통계와 만나게 되는데, 그 통계를 너무 쉽게 흘려보내는 수가 있다”며 “건강 진단을 받은 후 혈압, 체중, 간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등에 신경 쓰듯 통계는 업무의 건강진단서와 같은 것이어서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국정감사에 이어 도의회 도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등 업무의 진단이 연달아 이뤄진다”며 “그 때마다 받는 건강진단인 통계를 통해 내 업무의 뭐가 어떻게 나빠졌는가, 어떻게 좋아졌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등을 잘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