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적 인식을 제고 하는 등 사회적 공감대 형성

[일요서울ㅣ전남 김한수 기자] 지난해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해 전국 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세 번 수상한 순천시 에서 오는 7일 ‘제10회 도시의 날 기념식 및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5일 순천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와 순천시가 주관하고 도시의 날 위원회에서 주최하여 순천만국가정원에서 기념식 및 도시대상 시상식, 정책오디션, 학술세미나 등 학술행사와 도시영화제, 순천만 탐방 등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홍배 도시의 날 위원장 등 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시의 날은 바람직한 도시 공간 조성을 위한 범국민적 인식을 제고하는 등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다.

도시의 날 행사로 오는 7일 10시부터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 홀에서 우리시 현안과제 및 미래전약 방안을 도출하는 정책 오디션과 학술세미나가 열린다.

정책 오디션은 단국대학교 김현수 교수의 진행으로 500만 바잉파워의 현실화 방안을 위한 새로운 상품 및 정책개발, 순천의 생태환경자원에 문화관광과 결합시켜 고부가 가치 지역 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16명의 전문가들의 발표 대회로 진행된다.

학술세미나는 지역자원 활용과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발전 전략, 도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발표와 함께 토론으로 진행된다.

순천시는 학술세미나에서 지역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발전 전략과 스마트관광 활성화와 지역발전 방안에 대한 사례를 발표한다.

대한민국 도시대상 평가는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회·경제·환경·지원체계 부문에 대한 기본지표 의무 평가와 응모에 의한 평가로 관계분야 전문가들의 서면 평가 및 현지실사를 거쳐 14개 시군구를 선정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을 수상한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대통령상을 3회 수상한 순천시에서 도시의 날 행사를 개최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며 살기좋은 도시, 행복지수 1위 도시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지난해 주거·교육·복지·경제·안전 등 모든 분야에서 선진 미래 도시가 갖춰야 할 여건을 조성하여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수상으로 2003년과 2012년에 이어 대통령상을 3회 수상한 전국 유일의 자치단체가 됐다.

또 순천시는 자연과 생태를 기반으로 문화예술을 융복합 하여 더 큰 순천의 꿈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