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호텔리어 브랜드화로 부산형 노블리스 오블리제 가치실천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장애인 일자리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장애인 호텔리어 고용증진 협약이 체결된다. 

부산시는 10일 오후 3시 26층 회의실에서 시와 관내 호텔대표들이 ‘장애인 호텔리어 고용증진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장애인 고용증진과 사회재활 지원에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롯데호텔, 파크하얏트호텔부산, 파라다이스호텔부산, 신세계조선호텔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 노보텔앰배서더부산호텔, 코모도호텔부산, 호텔농심, 토요코인코리아 등 9개 특급호텔들이 ‘장애인 호텔리어’를 관광분야 부산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선정 육성하기 위해 힘을 합친다.

협약서의 주요 내용은 ▲부산시는 ‘장애인 호텔리어’를 관광분야 부산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참여 호텔은 장애인 고용적합 직무 발굴, 고용 친화적인 근무환경 제공, 협력업체의 장애인 채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4월 ‘장애인 호텔리어’고용을 위해 20여개 호텔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파크하얏트부산과 토요코인코리아, 그리고 코모도호텔 등 3곳에서 장애인을 채용해 도어맨, 룸메이드, 린넨정리 등의 직무가 장애인에게 적합하다는 의견을 토대로 특급호텔 9개소를 대상으로 고용증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장애인 호텔리어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장단기 계획을 수립 행정적 뒷받침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이 전시·컨벤션, 영화영상, 국제금융도시, 크루즈산업 등 글로벌 관광․컨벤션 중심의 세계도시로 발돋움하는데 관광숙박업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부산이 세계 관광도시들과 차별화된 전략이 바로 관광숙박업의 사회공헌브랜드‘장애인 호텔리어’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호텔리어’는 장애인이 소외계층에서 활력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고 그들을 돌보는 가족들에게도 숨통을 틔워주는 의미있는 사업으로 소외됨없는 따뜻한 도시문화와 ‘부산형 노블리스오블리제’ 가치 실현을 위한 토대가 되리라 기대된다.

부산시는 부산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해 구인구직 DB구축과 인력풀 구축하고 지난해 6월부터 전국에서 최초 시행한 ‘장애인 취업지원 후견인제’와 계속사업인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one-stop서비스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맞춤형 직무교육 특히 호텔리어 적합 직무(도어맨, 룸메이더, 린넨정리, 운반 등)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인력양성과 사후관리로 장애인들이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장애인 고용을 희망하는 기업체나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부산시 장애인복지과로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