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김대우 기자] 일본 최대의 해운회사인 NYK의 'NYK크루즈' 요코하마 본사를 방문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핫토리 히로시(服部浩) 사장과 환담을 갖고, 2017년도 포항 영일만항에 기항이 예정된 ‘아수카(飛鳥)Ⅱ’와 관련해 향후 정기노선 등 기항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만남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크루즈 ‘아수카Ⅱ’의 포항 영일만항 기항 확정을 환영하고, 크루즈 전용부두 및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등 항만인프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역의 관광자원 등을 소개하며 크루즈 정기노선 개발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크루즈의 정기 기항을 위한 실무자 상호방문을 비롯해 팸투어와 각종 교류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계속하기로 하는 한편, 크루즈 승객의 특성을 고려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책 마련과 함께 국제여객부두 개장 및 여객터미널 건설 등 항만인프라 구축에 힘쓰기로 했다.

이강덕포항시장이 일본 최대해운사 NYK크루즈 요코하마 본사를 방문해 NYK핫토리 히로시사장과 정기노선 운항에 대해 논의 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핫토리 히로시 NYK크루즈 사장은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장이 크루즈 유치를 위해서 본사를 찾아와서 마케팅 하는 경우는 처음”이라면서 “이강덕 시장의 열정적인 포항사랑에 감동했고, 크루즈의 포항 기항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일본은 물론 중국 동북3성과 러시아 등으로부터 오는 크루즈와 카페리 관광객의 증가에 대비하여 국제여객부두와 여객터미널 건설과 같은 영일만항의 해양인프라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라면서 “대구·경북권과 연계한 차별화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영일만항의 크루즈 기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9월 영일만항에 기항 예정인 ‘아수카Ⅱ’는 총톤수 50,142톤에 길이 241m로 여객 872명, 승무원 470명 등 총 승선인원이 1,342명으로 일본 크루즈 중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