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여자축구팀이 요르단에서 21일(현지시간) 진행된 2016 FIFA(국제축구연맹) U-17 여자월드컵 결승에서 일본을 꺾고 우승한 사실을 22일 밤 신속하게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밤 “2016년 국제축구연맹 17살 미만 녀자월드컵경기대회가 조선여자축구팀의 우승으로 결속됐다”면서 “22일(평양시간) 진행된 일본팀과의 결승에서 전후반 득점없이 끝나 승부차기 끝에 조선팀이 5:4로 일본팀을 타승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이례적으로 만 24시간도 되기 전에 외국에서 열리는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의 북한 팀 경기결과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요르단 현지시간으로 21일 밤(평양시로 22일 새벽)에 진행된 북한과 일본과의 결승전에서의 우승 보도를 22일 밤에 했다.

지난 8월 리우 하계올림픽 때 북한은 북한 선수단의 경기 결과와 당시 대회에 참석한 당중앙위 부위원장 최룡해의 동정에 대해서 최소한 하루, 길게는 2~3일 뒤에야 보도했었다.

북한이 이번 U-17 여자월드컵 우승 소식을 어느 때보다 신속하게 보도한 이유는 지난 해 8월 동아시안컵대회에서 우승한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이 평양으로 돌아올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항까지 직접 마중을 나갈 정도로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