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27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미일 외교차관은 북한이 비핵화를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제재와 압박을 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날 외교부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5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에 참석해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 스기야마 신스케(杉山 晋輔)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3국은 이날 협의회에서 북한의 핵, 미사일 능력 고도화가 한·미·일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 하에 강력한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이 비핵화 이외에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는 동시에 강력한 신규 결의 채택에 노력을 배가하기로 했다. 또한 각국의 독자 제재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북한의 해외 노동자 문제를 포함한 북한 인권 문제 공론화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조준혁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3국은 지역 및 범세계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유익한 협의를 가졌다"며 "개발협력, 환경, 우주 및 사이버, 보건, 에너지 안보 등 협력의 외연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블링큰 부장관은 모든 범주의 핵과 재래식 방어역량에 기반을 둔 확장억제를 통해 한국 등 동맹국을 보호할 것이라는 굳건한 공약을 재차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협상이 4년 만에 재개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한·미·일 차관협의회를 계기로 열린 한·일 외교차관 회담에서 관련 입장을 교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조 대변인은 "가중되는 북한 위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정보협력에 더해 한·일 간에도 군사정보공유 협력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있어 추진하게 됐다"며 "어제(26일) 개최된 한·일 차관회담에서 양측 간 기본적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