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의 방재안전전문가 공모키로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부산시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전국 최초로 4급 상당의 안전도시국장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28일 개최된 인사위원회에서는 지역의 특성상 국장급 방재안전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공감 아래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위와 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개방형직위는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개모집과 공개경쟁절차를 통해 적합한 인재를 충원하도록 지정된 직위를 말한다.

기장군 안전도시국장 직위는 지난 7월 1일 직제개편으로 신설되었으나 적임자를 찾지 못해 공석인 가운데 경주 지진과 여진 등이 연이어 발생해 현재 원전 6기가 가동중인 기장군의 도시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과 요구가 증폭되면서 기장군은 공직 내부에서 적임자 찾기에 더욱 어려움을 겪어왔던 터다. 

기장군인사위원회에서 안전도시국장이 개방형 직위로 지정됨에 따라 기장군은 11월 중으로 행정기구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 후 직위지정 공고, 채용공고 및 선발시험 등의 절차를 거쳐 2017년 2월까지 안전도시국장 계약체결 및 임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기장군은 현재 원전 6기가 가동중이고 인근 울주군에 향후 원전4기가 운영되면 세계 최대의 원전밀집지역이 되는 지역 특수성으로 인해 행정 내부에 원전 안전과 정책에 대한 전문가가 절실한 실정이었다.

또 8개월 앞으로 다가온 고리1호기 영구정지와 해체, 정부의 고준위 방폐장 건설, 원전내 보관 중인 사용후 핵연료 등 산재한 원전관련 사안들에 있어 지역의 안전과 이익을 대변해 줄 방재안전 전문가가 행정 내부에 필요하다는 것도 기장군이 안전도시국장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인 기장군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곧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경주지진에 따라 지난 9월 21일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재난대비물품을 담은 생명가방을 각 세대별로 유사시 배부할 수 있도록 예산 확보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