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공공기록물을 영구 보존․관리 목적

경상남도기록원 조감도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경남도는 도내 공공기록물을 영구 보존․관리하는 ‘경상남도기록원’을 내년 말 개관을 목표로 다음 달 착공한다고 밝혔다.

도는 공공기록물의 체계적인 통합과 보존․관리 및 활용 기반을 마련하고,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을 통해 도민의 알권리 보장과 투명행정 실현을 위해 지방영구기록물관리기관으로는 전국 최초로 기록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창원시 사림동 소재 옛 보건환경연구원을 리모델링하고 증축해 지하 1층․지상 5층에 6459㎡ 규모로 건립되는 경상남도기록원은 문서의 보존․관리를 위한 문서고와 기록관리작업을 위한 전문보존공간, 대국민 기록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간 등을 갖춘다.

전문보존공간은 일반문서와 시청각기록물 등 기록물의 특성에 따라 온도와 습도 등 보존 환경을 달리하는 맞춤형 서고로 운영된다. 또 훼손된 기록물을 복원하는 기초수선실(복원실)과 중요기록물 이중보존을 위한 마이크로필름 작업실, 매체수록실 등도 들어선다.

경남도는 이와 함께 도민들의 접근과 편의를 위해 기록원 1층에 전시실과 기록정보열람실, 기록체험장을 마련해 도민들이 다양한 기록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지난 2007년 개정돼 특별 및 광역 시․도는 해당 광역자치단체와 시․군․구 등 관할 기초자치단체의 중요기록물을 보존․관리하기 위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의무적으로 설치․운영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를 설치한 지자체가 없어 지방 중요기록물이 제대로 보존ㆍ관리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기록원이 2017년 개관하면 도내 중요기록물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보존․관리와 함께 도민들에게 공공기록물을 서비스할 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의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경상남도기록원 설립은 공공기록물의 보존뿐만 아니라 역사․문화․ 학술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의 효율적 이용과 자원화를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남의 역사와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와 기록문화 프로그램 제공으로 경남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화시설의 기능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