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행태가 점점 도를 넘고 있다.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이 현 정권과 악연이 많은 참여정부 출신의 김병준 교수를 총리로 앉히겠다는데도 반대하고, 대통령이 직접 국회까지 쫓아가 국회가 추천하는 국무총리를 지명하겠다고 했는데도 막무가내로 거부했다. 그들 요구대로 다 해도 안 되는 이유가 박 통령이 모든 권한을 내려놓고 2선 퇴진을 하겠다는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란다. 

“민심과 동떨어진다(문재인)” “시간벌기용(안철수)”이라고 했다. 대통령이 만나자는 데는 만나기 싫다고 한다. 북한이 핵무기를 만들고 있는 와중에도 그들과 대화하자고 하는 야당이 대한민국 대통령과의 대화는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대통령 ‘2선 퇴진’의 내용은 아예 정권을 자신들에게 이양하라는 것에 다름 아니다. 내치뿐 아니라 외치에 군통수권까지 포기하고 대통령 직에서 사실상 물러서라는 말이다. 헌법 파괴적인 발상이다. 이야말로 새로운 형태의 독재가 아닌가. 

야당은 또 노골적인 박 대통령의 하야를 외치고 있다. 위험한 주장인줄 알면서도 그렇게 하는 것이다. 만약 그렇게 되면 대통령제 하에서의 다음 대통령 또한 누가 될지 모르지만 하야 정국에 시달려야 할 공산이 크다. “박 대통령의 하야가 헌정사에 ‘나쁜 선례’가 되는 것"이라고 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말이 충분히 설득력 있다. 

큰 불이 나면 우선 불부터 끈 다음 화재의 원인은 나중에 얼마든지 밝혀낼 수 있고 책임자 처벌 역시 나중 문제다. 전대미문의 국가 위기 상황에서 사태를 수습할 생각들은 하지 않고 대통령의 직무포기만 외치다가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마땅한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두뇌양성’밖에 없다. 그런 차원에서 박 대통령은 문화융성 사업을 자신의 업적으로 평가받고 싶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 일을 사적인 인연으로 알게 된 사람에게 맡긴 것이 씻지 못할 실수였다. 대통령이 된 후에는 사적인연에 냉정했어야 했다. 그러지 못한 것이 천추의 한을 만들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가족사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사실 인간으로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부모님을 그렇게 보내고 말썽만 일으키는 피붙이보다 어려울 때 도움을 아끼지 않은 사람에게 더 의지하는 것은 인지상정 아니겠는가. 물론 인간 박근혜와 대통령 박근혜가 같을 수가 없지만 말이다. 

그렇다. 그가 바로 대통령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스스로 따져 아는 것 없이 듣는 것만 전부인 줄 아는 참담한 공격에 한마디 변명조차 못하고 있는 것이다. 

강류석부전(江流石不轉)이라 했다. 강물은 흘러도 돌은 구르지 않는다는 뜻이다. 세태에 함부로 휩쓸리지 않음을 이르는 말이다. 국가 위기 상황에서는 여와 야가 따로 없다. 야 3당이 희희낙락하여 국정공백을 장기화하고 ‘최순실 파문’을 내년 대선의 유리한 ‘패’로 이용하려는 정략적 계산에서 벗어나야 한다. 박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수사와 특검도 수용했다. 우리 모두 헌정 중단 사태는 막아야 할 것 아닌가. 

‘충격’으로 표현될 만치 예상 밖의 미(美) 대선결과로 세계 각 나라가 긴장하고 있다. 아베 일본총리는 발 빠르게 벌써 이달 19일 트럼프 당선인과의 회담 일정을 합의해 놓고 있다. 이에 대응할 우리의 외교 전략 컨트롤타워가 뿌리째 흔들려 작동이 어려워 졌다. 외교도 안보도 경제도 없는 이 국정공백상황을 어떻게 할 것인가. 도무지 길이 보이지 않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