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현호 기자] 최순실 게이트가 건설업계로 번질 조짐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제일모직과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을 통한 대가성 특혜 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삼성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204억 원, 청년희망재단에 이건희 회장 200억 원 등을 임직원 명의로 출연했다. 또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말 구입·운영비로 35억 원을 송금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최 씨가 국민연금을 통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국민연금이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쓰였다”고 지적한 뒤 “국민은 2조 원을 손해 봤고 이 부회장은 7900억 원의 불법소득을 올렸다”고 강조했다.

삼성 측과 국민연금은 이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국민연금은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주식 가치의 상승 여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반박했다.

포스코건설도 초대형 건설사업인 엘시티(LCT)의 인허가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 해운대의 엘시티 땅은 토지 용도변경과 각종 인허가 문제 등으로 사업성이 없는 곳이었지만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이 사업에 참여하면서 각종 규제가 풀어졌다는 게 골자다. 이 회장은 최순실과 함께 월 1000만 원대 친목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영그룹도 K스포츠에 70억 원 기부 요청을 받고 이중근 회장이 출연금을 내는 조건으로 세무조사 무마를 부탁했다는 보도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부영 측은 이 회장이 K스포츠 재단 관계자를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바쁜 일정으로 인해 인사만 나누고 곧바로 자리를 떴으며, 이 회장이 세무조사에 대한 청탁을 요청한 건 K스포츠 재단의 회의록에서 일방적으로 나온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대림산업 역시 지난 9월 미르 재단 이사진 교체와 함께 새 이사진에 대림산업 홍보담당 임원의 이름이 올랐다. 검찰은 대림산업이 재단에 기금을 낸 배경과 대가성 여부를 비롯해 이사 선임 관련 내용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