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이영복(66ㆍ구속) 청안건설 회장의 부산 해운대관광리조트(엘시티: LCT) 개발사업 인허가 비리 의혹이 ‘반전 카드’라는 해석이 무성하다. 청와대와 친박계가 이 사건에 야권 인사가 연관이 있다며 뒤집기를 시도한다는 시나리오다.

16일을 기점으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친박계의 태도는 180도 달라졌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오늘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게 가능한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신속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날 자신의 변호인으로 오랜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선임해 검찰 대면조사를 거부하고 시간을 번 박 대통령이 이날은 새로운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박 대통령은 그간 중단했던 국정 업무도 재개했다. 이날 외교부 2차관을 임명해 인사권을 행사했고, 다음주엔 국무회의 주재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엘시티 엄정수사 지시에 대해 '국면전환용'이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수사 엄정 촉구 촛불집회에서 “우리 당의 그 누구도 그런 부패 사건에 연루된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엘시티 사건 핵심인물인 이영복 회장의 과거 다대포 택지개발 의혹 사건을 파헤친 사람이 자신이라며 이를 봐준 정권이 바로 새누리당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 사건의 파문이 어디까지 번질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자칫 야당 인사 연루 의혹이 나올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으로 주도권을 잡았던 야당의 도덕성에도 치명타가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