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한지에 기록된 500년 조선왕조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린다.

전주시와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는 오는 30일부터 12월 29일까지 한 달 간 한국전통문화전당 3층 기획전시실에서 ‘조선왕조실록 복본화 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세계적인 문화재 복원용지로 키워나가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추진해온 조선왕조실록 500년 역사, 1202책의 복본 결과물이 전시된다. 

시는 전통문화도시 전주의 자긍심을 높이고 전주한지 활성화를 위해 조선왕조실록을 영인 인쇄가 아닌 원본 그대로 재현한 복본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시와 한지산업지원센터는 지난 2012년 8월까지 진행된 4년여 동안의 1차 사업을 통해 태조실록에서 명종실록에 이르는 전주사고본 총 13대 국왕의 실록 614책을 실록 제작 당시의 모습으로 복원, 5만 3,130면에 달하는 복본화 사업을 완료했다. 

이후 지난 2013년부터 지난 9월까지는 2차 사업으로 우수한 상태로 현존하고 있는 국가기록원 태백산사고본을 활용해 선조에서 철종까지의 나머지 조선왕조실록을 588책을 추가 복본, 조선왕조 500년 역사를 천년한지에 담아내는데 성공했다. 

이에 시와 한지산업지원센터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전주가 지켜온 대한민국의 찬란한 기록문화유산인 조선왕조실록의 문화재적 가치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한지산업지원센터 관계자는 “복본 제작의 기술은 인쇄 산업을 접목함으로써 대중화의 길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전통문화도시인 전주시가 실존하는 한지로 세계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