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식 경주시장, 올 한해 성과와 내년도 경주발전 담은 청사진 제시

-총 규모는 1조1460억 원으로 올해 1조920억 원보다 4.9% 증액

1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올해의 주요성과와 희망찬 정유년, 세계 속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고 경주발전 청사진을 담은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최양식 경주시장은 1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올해의 주요성과와 희망찬 정유년, 세계 속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고 경주발전 청사진을 담은 시정연설을 했다.

최 시장은 “올해는 본격적인 한수원 경주시대를 맞아 최첨단 에너지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함과 동시에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의 본격추진과 골든시티 경주로 도약하며 쉼 없이 달려온 한해 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관측사상 유례없는 강진과 태풍 ‘차바’로 많은 피해를 입었음에도, 위기에서 의연하게 대처하는 시민들의 모습에서 경주의 밝은 미래를 볼 수 있었다.”며 내년 정유년 새로운 희망을 역설했다.

2017년도는 지진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관광도시 이미지 개선에 역점을 두면서 ▴일자리가 있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으로 천년왕도 정체성 회복 ▴품격 있는 문화․관광․체육도시 ▴농어민이 잘 사는 풍요로운 농어촌 ▴균형발전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교육․생태․안전도시 등 6개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2천만 관광객 시대에 부응한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민선 6기 시민과 약속한 각종 공약사업들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고 시민이 잘 사는 행복한 도시구현을 위해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활기찬 시정을 펼칠 것을 제시 했다.

이와 관련해 한수원 연관기업 100개와 자동차 부품, 조립, 금속, 첨단산업 등 250여개의 강소기업 유치로 정주인구 증가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도시가스 배관망 확대 구축, 북부상가시장 청년몰 조성 및 전통시장 지원을 확대하는 등 서민경제 활성화에 주력한다.

또 월정교 복원을 마무리 하고, 동궁과 월지의 경역정비, 황룡사 및 신라방 복원 등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신라대종 공원을 조성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천년 신라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랜드마크를 조성한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행사의 성공 개최로 경주가 세계적인 문화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제2회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행사 등 국제행사를 완벽히 추진하여 국제회의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예정이다.

또 화랑대기 유소년 축구대기, 제1회 선덕여왕 배 전국여자야구대회 등 대규모 체육대회와 복합스포츠단지 조성 등 스포츠 인프라 확충과 유소년스포츠 특구 지정 등을 통해 스포츠 명품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 갈 계획이다.

농산물가공 종합지원센터 건립, 농기계 임대 북부분소 설치, 농어업 발전기금 확대, 명품한우 보급과 가공시설 현대화,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 해양환경 개선을 위해 행정 지도선 건조 등 앞서가는 농축수산 정책으로 농어민이 잘 사는 풍요로운 농어촌을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시를 5개 권역별로 나눠 주요 도로, 하천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감포 읍천항 개발, 건천․산내 행정복합타운 건립, 외동 체육공원 조성, 형산강 역사문화공원과 상생로드 조성, 유림대교 및 서천강변로 개설 등 생활․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한다.

재경학사관 건립, 장학제도 확대, 평생학습 및 가족센터 건립 등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을 크게 늘리고, 북천 고향의 강 정비, 형산강 수상테마공원과 환경타운 조성, 홍수방재시스템 구축, 재해위험 시설물 정비 등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교육․생태․안전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

이러한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올해 보다 본예산 1조920억 원 보다 540억 원(4.9%)이 증액된 2017년도 예산 총 규모는 1조1460억 원으로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마이스 산업 육성, 첨단산업 기반 조성 등으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진 등으로 침체된 관광도시의 이미지 개선과 활력 넘치는 도시 브랜드 향상 등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올인 하겠다.”며 천년왕국으로의 힘찬 부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응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