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침체된 전주시 원도심 지역에서 마을 발전을 위한 원도심 공동체 활성화가 주민 참여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전주시는 2일 인후2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마을공동체 및 지역 주민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계획 수립과 지역주민 화합을 통한 원도심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2016 인후2동 마을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마을총회는 마을계획추진단이 도출한 인후2동 마을계획안을 주민들에게 소개하고, 마을계획이 실천될 수 있도록 전주시와 민관협력 업무협약을 맺는 자리로 마련됐다. 

인후2동 마을계획추진단은 그간 교육과 경제, 환경, 복지, 문화 등 5개 분과를 편성하고, 마을이 가진 문제점을 조사ㆍ연구해왔다. 

또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休공간사업, 성락프라자 주변상권 활성화 , 분리수거함 주변환경 정리 등 다양한 마을 발전 계획안을 제시했다.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마을계획추진단이 발표한 마을계획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마을목표와 마을계획안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원도심 공동화로 침체를 겪고 있는 인후2동이 지역주민들의 손에 의해 활기 넘치는 마을로 새롭게 태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박선이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마을을 스스로 바꿔보겠다는 공동체정신을 바탕으로 인후2동이 전주를 대표하는 살기 좋은 원도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전주시도 원도심 공간 개선방향을 주민들과 함께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