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언비어 문자 유포자는  ‘야권 지지자’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으로 구속된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이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1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구속했다. 현 전 수석의 혐의는 뇌물수수와 특가법상 알선수재, 정치자금법 위반이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이 회장과 지인 간 금전 거래를 알선해 주고 대가를 챙기는 등의 수법으로 20억~30억 원가량을 불법으로 수수한 혐의를 확인했다. 현 전 수석이 구속 되면서 다음 소환 대상이 누구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회장이 다수의 정재계 인사들에게 로비를 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추가로 구속되는 인사가 더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라시 유포자 ‘잘못했다’며 ‘고소 취하’ 요청
“내용 사실과 다르고 과장 너무 커 고소” 

엘시티 비리 사건은 검찰 수사 전부터 전·현직 정치인들이 연루돼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많았다. 부산에서 발생한 사건인 만큼 여당 인사가 많이 연루돼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는 사람도 많았다.

현기환 전 수석이 친박인사였던 만큼 어느 정도 추측은 들어맞았다. 하지만 이 회장이 로비를 벌인 인사들이 많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혹시나 튈지 모를 불똥을 예의 주시하고 있었다. 그런데 11월 중순경 갑자기 문재인 전 대표의 이름이 엘시티와 함께 포털 검색어에 등장했다. 엘시티 비리 관련 지라시에 문재인 대표의 이름이 등장한 것이다.

어둠의 세력
엄정 단속해야

지라시는 ‘긴급속보’라는 제목으로 핸드폰 문자와 카카오톡 등으로 뿌려졌다. 지라시에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 모래밭을 건축부지 용도 변경해준 주범 당시 참여정부 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이었다며 이영복 이가 검찰에서 모든 사실을 불었다”며 “문재인이가 핵심 당사자로 걸려들면서 그 당시 총리했던 이해찬까지 걸려 들었다”는 내용이었다.

또 지라시에는 “문재인이가 핵심 당사자로 걸려들면서 그 당시 총리했던 이해찬까지 걸려 들었다”는 내용도 들어 있었다. 이와 함께 “정치검사 출신인 청와대 최재경이가 받아서 수사에 들어갔다”고도 적혀 있었다.

이 밖에 지라시에는 결국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는 청와대와 추미애 대표가 협상에 나섰다는 내용도 씌어 있었다. 그러면서 “결과는 박근혜 의도대로 나올 것이다”라고도 했다.

지라시가 퍼지자 더불어민주당은 발칵 뒤집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자를 공개했다. 그 자리에서 추 대표는 “댓글부대가 작동한 것인지, 이런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세력들이 있다”며 법정대응 방침을 밝혔다.

또 “국민들이 법치질서,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겠다고 촛불을 드는데, 어둠의 세력이 이런 일을 한다면 검찰은 엄정하게 단속해야 할 것”이라며 “법률위원장에게 지시를 하겠다. 이런 혹세무민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자를 검찰에 고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글링으로 아고라서
최초 유포자 찾았다

지라시 유포 관련 고소 건은 법무법인 ‘동안’에서 진행을 했다. 추 대표의 요청과는 별도로 이미 지난달 17일 문재인 대표 이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 상태다.

최근 ‘동안’의 이정렬 사무장은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문자를 최초로 작성한 사람은 저희 법무법인 동안에서 그 신원을 추적해 이미 고소를 제기한 상태입니다”라며 고소 진행상황을 알리기도 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이 사무장이 밝힌 ‘문자를 최초로 작성한 사람’이 다름 아닌 ‘야권 지지자’라는 점이다. 

자는 사실 확인을 위해 이 사무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 사무장은 문자 최초 유포자의 신분에 대해 “변호사법상 자세히 알려 줄 수는 없다”며 “최초 유포자는 1명”이라고 말했다. 이 사무장은 이 지라시 유포자를 찾기 위해 동료인 조동환 변호사와 함께 구글링을 통해 인터넷 등을 검색하며 흔적을 찾았다고 전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도달한 곳은 바로 다음 아고라였다.

이 사무장은 지라시 최초 유포자가 ‘야권 지지자’라고 밝힌 이유에 대해 “야권지지자라고 했던 건 아고라에 썼던 글들이 야권지지자인 것 같다고 판단했다. 본인도 글에서 그렇게 밝혔다”고 설명했다.

당초 인터넷상에서는 문제의 지라시 글에 대해 ‘친박에서 살포했다’ ‘특정 계파가 작업한 게 아니냐’ 등의 소문이 나돌았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확실히 밝혀진 게 없다. 이에 대해 이 사무장은 “처음엔 의도가 있는지 의심도 했었지만 우리가 봤을 때는 특별한 점이 없었다. 경찰 수사에서는 어떻게 밝혀질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이 사무장은 ‘동안’의 고소 과정에서 지라시 유포자가 연락을 취해 왔다고 전했다. 그는 “잘못했다. 고소를 취하해 줄 수 있느냐”고 물어 왔단다. 하지만 이 사무장은 “고소 취하는 우리 권한이 아니다. 고소인인 문재인 대표가 허락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 사무장은 보통의 경우 일반인에 대한 고소는 진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내용이 사실과 다르고 과장이 너무 커 고소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