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주초 언론과 회견·비주류 물밑설득 나설 듯...
-靑 "결정된 바 없다"… 응답 않는 속내는?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운명의 일주일’ 동안 언론과의 회견, 그리고 새누리당 비주류에 대한 물밑 설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주는 오는 9일 박 대통령 탄핵 표결을 앞두고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1, 2차 청문회 등 굵직굵직한 정치일정이 예고돼 있어 하루하루가 숨막히는 긴장의 연속일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탄핵정국의 최대 변수는 박 대통령의 구체적인 퇴진 입장 표명이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는 7일 오후 6시까지 ‘4월 퇴진·2선 후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최후통첩한 상태다.

일단 청와대는 박 대통령 퇴진 문제와 관련, “여야가 합의하면 그에 따르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도 민심이 더 악화되는 데다 탄핵을 둘러싼 정치적 상황도 요동치고 있어 박 대통령이 이번주 중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청와대 내부 기류다.

다만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를 받아들여 7일 이전에 자신의 퇴진 시점을 명확히 밝힐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퇴진 시점을 밝히고 곧바로 2선으로 후퇴할 경우 특검 수사에 대한 방어가 더 힘들어진다는 점, 그리고 야권이 ‘퇴진 약속을 어떻게 믿냐’고 할 때 이를 보증할 카드가 마땅치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 대통령이 4월30일로 퇴진 시점을 못 박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

결국 탄핵을 피하기 위한 박 대통령의 선택은 두 가지다. 언론 회견을 통해 여론 반전을 시도하고 아울러 새누리당 의원들을 물밑에서 개별 설득해 탄핵 표결 참가를 막는 것이다.

청와대 측은 여기에 대해서도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국회의 상황이 시간 단위로 급변하는 만큼 청와대도 그에 대응해 전략을 설계해나갈 것이라는 뜻으로 들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대신 청와대 참모 등이 여당의 '내년 4월말 퇴진, 6월말 대선' 로드맵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는 방식으로 답변을 갈음할 가능성이 힘을 얻고있다. 5일 청와대를 상대로 한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에서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이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