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만의 정체성을 살린 도시재생을 통해 지역플랫폼을 만들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성환 충남문화산업진흥원장은 6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린 ‘전주시 도시재생 세미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전 원장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지역 플랫폼의 탄생’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전주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은 전주가 상업적 공간이면서 공동체적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들이 제법 있었다고 기억하고 있다”라며 “ 다양한 소프트파워를 가진 전주에서 농수산물도메센터 등 유휴부지를 활용한 지역플랫폼 만들기의 신기원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원장은 이어 “매력적인 도시의 랜드마크와 담대한 도시계획들이 현재 관점에서는 성공모델로 평가되고 있지만, 해당도시 내에서는 수많은 논쟁이 야기되고 정치적 결단들을 요구하는 어려운 과제들이었다”며 “어떠한 담보도 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건축가와 계획가, 정치가 등이 함께 지혜를 모아가는 힘에 의해 성공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원장은 또“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지역의 재구성을 위한 힘은 결국 자신들의 지역이 세계에 하나밖에 없도록 꿈꾸며 상상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생겨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세미나에서는 장우연 전주시 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이 ‘지역발전 패러다임 변화와 전주시 도시재생 정책 과제’를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민선6기 전주시 도시재생 정책 방향과 도시재생 정책 구상(안)을 발표했다.

장 책임연구원은 전주를 원도심권역과 동부권역, 중부권역, 북부권역, 서부권역, 남부권역 등 6개 권역으로 나눠 각 권역별로 추진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시책 및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또한 근대산업유산 활용 문화예술벨트(북부권역), 4대문 주변 역사도심(원도심권역), 서학동 미래유산 마을재생(원도심권역) 등 도시재생 핵심거점 구상안도 소개했다.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행정과 지역 정치권, 관련 전문가, 시민들 모두가 함께하는 도시재생을 통해 세계적인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