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한나라당 중앙당사 2층은 요즘 ‘수사본부’를 방불케 한다. 지난 12일 발족한 당 전략기획위원장실의 ‘노무현 측근 비리 현장조사팀’이 그곳. 한나라당이 검찰의 수사 압박에 대처하기 위한 일종의 대응팀을 꾸린 것. 이곳에서는 최근 당 전략기획위원장에 임명된 홍준표 의원(49·서울 동대문을) 주도로 노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집중적인 정보수집이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홍의원은 수사본부장 격인 셈이다. 홍 의원은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대상인 최도술·이광재·양길승씨 등 3명에 대한 비리의혹을 전담하게 될 현장조사팀을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 조사팀의 면면을 보면 한나라당의 최정예 저격수들이 포진해있다.

심규철 윤경식 의원은 양길승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이성헌 의원과 김정훈 당 법률특보는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김학송-이주영 의원은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담당한다. 이밖에 2002년 김대업씨의 병역 비리 의혹 폭로 사건에 맞섰던 기조국 직원이 실무를 맡아 ‘측근비리수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조사단에 율사 출신이 많다는 점도 특징이다.‘수사팀’을 총지휘하는 홍 위원장, 심규철-윤경식-이주영 의원과 김정훈 법률특보 등이 모두 법조인 출신이다. 노무현 측근 행적 조사가 사실상 사건 수사와 다름없다는 점에서 이들 법조인 출신은 적지 않은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기왕성한 이성헌-김학송 의원의 활약도 율사 출신 못지않았다고 한다. 한나라당이 대통령 측근 비리 캐기에 나선 것은 새삼스런 일은 아니다. 야당으로서 생존하기 위해, 또 집권세력의 부패를 막기 위해 김대중 정부 때부터 끊임없이 집착했던 일이다. ‘진승현게이트’ ‘정현준게이트’등 각종 비리사건과 홍업·홍걸씨 등 김대중 전 대통령의 두 아들을 감옥에 보낸 것도 야당의 치밀한 ‘수사’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최근 한나라당이 차린 수사캠프는 다소 성격을 달리한다는 게 당직자들의 시각이다. 지난 10일 국회에서 통과된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이 제대로 굴러가도록 압박하기 위한 조직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사캠프는 특검수사 일정을 봐가며 자체 수집해 사실로 확인된 대통령 측근 비리를 특검에 속속 넘겨준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