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순 이대 환경공학과 교수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박석순 이화여자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지난 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매년 유아 60만 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 가난한 나라에서'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게시글에 ‘촛불집회로 대기오염이 야기’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현재 네티즌들의 논란이 일고 있다.

박 교수는 "유니세프는 최근 보고서에서 매년 5세 이하 유아 60만 명이 대기오염 관련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대기오염 관련 유아 사망은 특히 아프리카, 남아시아 등 가난한 나라에 집중돼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폐는 인체기관 중 환경오염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관이고, 어린이는 특히 폐 기능이 약해 질병과 사망으로 이어지기 쉽다"면서 "최근 촛불집회에 어린이를 데리고 나오면서 자랑스럽다는 듯 보도하고 있지만 이건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촛불을 태우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며 "부강한 나라, 촛불 없는 나라가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나라"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교수는 지난 7일에도 '실내에서 향초를 태우면 인체에 유해하다'는 자신의 방송 인터뷰를 언급하면서 "모든 촛불은 탈 때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유해 물질을 배출한다. 촛불 집회는 하루빨리 사라지길 바란다"고 발언해 네티즌들의 비난을 산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