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알권리 무시한 정치적 편향성이다”

지난달 26일 오전 한나라당의 미디어 관련 법안 직권상정에 반발해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MBC 본사 로비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있다. 언론노조는 지난해 12월 26일 한나라당의 7대 언론법안 처리에 반발해 총파업을 벌였고, 지난 2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가 미디어 관련 법안을 기습 직권상정함에 따라 두 달만에 다시 총파업에 돌입했다.

MBC가〈뉴스 후〉,〈뉴스데스크〉,〈시사매거진 2580〉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중징계 처분에 불복, 재심의를 요청했다. 한편 MBC기자회도 ‘정치적 탄압’이라면서 반발하고 나섰다. MBC기자회는 “방통심의위의 결정은 예견된 일이다. 국민의 알 권리와 여론의 다양성을 철저히 무시하고 노골적으로 정치적 편향만을 드러낸 결정이다”라고 밝혔다. 미디어관련법 개정을 앞둔 MBC와 방송통신심의위의 한판 대결이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가 미디어업계에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MBC TV〈뉴스후〉,〈뉴스데스크〉,〈시사매거진 2580〉에 대해 방송심의 규정의 공정성과 객관성 조항을 위배했다면서 시청자에 대한 사과 등 중징계를 내렸다.

MBC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중징계 처분에 불복, 재심의를 요청했다.

MBC는 “방송법과 방송심의 규정에 보도의 객관성, 공정성 조항과 더불어 의견진술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와 사회적 여론형성 같은 공적 책임 조항을 두고 있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징계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MBC 기자회가 정치적 탄압이라면서 반발했다.

MBC기자회는 5일 “방통심의위의 최근 결정 사례를 볼 때 이미 예견된 일이었지만, 국민의 알 권리와 여론의 다양성을 철저히 무시하고 노골적으로 정치적 편향성만 드러낸 이번 결정에 문화방송 기자회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정부정책인 방송법 개정의 의미와 문제점을 짚은 언론으로서 당연한 책무였다. 문제가 많은 정책이라 많은 비판이 따랐을 뿐”이라면서 “오히려 방통심의위가 여론의 다양성을 무시한 채 미디어관련법 개정방향이 옳다는 근거 없는 신념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디어법 개정안이 국회처리를 앞두고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나온 방통심의위의 이번 중징계에서는 다분히 정치적인 의도가 엿보인다고 지적했다.

MBC기자회는 “MBC는 물론 다른 방송사에 대해서도 비판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협박성 ‘재갈물리기’라고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명백히 잘못된 이번 결정에 대해 단호하게 재심을 요구해야한다”면서 방통심의위의 징계를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국방송기자협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앞으로 정부와 한나라당이 힘으로 미디어법 개정을 밀어붙여도 이에 대해 언론사 특히, 방송언론들은 적극 나서서 비판 보도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면서 거대 여당의 언론 탄압을 우려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6일 “MBC 시사보도프로그램의 미디어법 관련 보도에 대한 중징계, 광우병 보도에 대한 PD수첩 이메일 압수수색, 연합뉴스에 대한 뉴스통신진흥회 경영관리감독강화 등 방송사와 통신사에 대한 통제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정부의 언론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방송과 통신을 통제하고, 관영화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하라"며 “방송과 통신은 정부가 아닌 국민의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 지난달 26일 오전 한나라당의 미디어 관련 법안 직권상정에 반발해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MBC 본사 로비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