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복지, 의식 등 전반에 대한 통계자료를 분석

[일요서울ㅣ울산 김남헌 기자] 울산시는 은퇴했거나 은퇴를 준비 중인 베이비부머 층을 위한 정주 여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울산의 베이비부머 층은 지난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2015년 말 기준 17만4천84명(14.8%)으로 자녀세대인 에코세대를 포함하면 주민등록인구의 34.7%를 차지하는 울산의 대표 계층이다.

베이비부머 대부분은 1970년대 일자리를 찾아 울산에 정착한 산업인력으로 현재 본격적인 은퇴 시기를 맞이함에 따라 은퇴 이후에도 울산에 머물러 살 수 있도록 이들에 대한 정주여건 마련은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울산시는 올해 1월부터 10개월간 조사한 '울산광역시 베이비부머 통계'를 기반으로 베이비부머 층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 마련에 나섰다.

그 결과 인구현황과 노동, 복지, 의식 등 전반에 대한 통계자료를 분석해 ▲일자리 ▲주택 ▲귀농·귀촌 ▲의료서비스 등 4대 분야에서 정주여건 정책수요를 도출했다.

울산시는 4대 분야 정책수요에 대한 담당 부서와 유관기관 간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7대 추진전략, 25대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일자리 분야에서는 재취업·전직 지원, 창업 지원, 여성일자리 활성화,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통해 소득절벽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택 분야의 경우 전원주택단지 공급, 도심외곽지역 도시개발 등 정주기반을 확대하고 귀농·귀촌 분야에서는 교육프로그램 강화, 예비 귀농·귀촌인 팜투어 확대, 창농 및 농어촌 주택구매 지원을 통해 지역 특화 귀농·귀촌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의료서비스 분야는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유치, 광역치매센터 개소 등 베이비부머 층을 위한 맞춤형 의료인프라를 지속해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베이비부머 층은 대한민국 근대화를 이끌었던 산업수도 울산의 역군"이라며 "이들이 은퇴 이후 제2의 고향 울산에서 안정된 노후를 보내고 자녀세대인 에코 세대에게는 울산이 고향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요 맞춤형 정주여건 마련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