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69명의 야권 개헌파들이 임기단축론을 내세워 '비문(비문재인)전선'을 구축하는 흐름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저는 지금 임기단축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좀 이해할 수 없다"며 "임기단축은 앞으로 개헌이 내각제 또는 이원집정부제로 결정됐을 때에 생각할 수 있는 문제"라고도 했다.

그러려면서 "지금은 개헌의 내용에 대해서 일부 정치인들 간의 그런 정치적 계산에 따른 논의가 아니라 우리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국민주권적 개헌을 앞으로 해야 한다고 다들 말씀 하고 있는데, 지금 벌써 개헌의 방향과 내용을 특정해 임기단축을 말하는 건 촛불민심과도 맞지 않고 다분히 정치공학적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김근태 선배가 마지막으로 남긴 '2012년을 점령하라'는 말씀을 제가 대선 때 받들지 못했다. 그 때문에 우리 국민이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는 걸 생각하면 참으로 죄송스러운 심정"이라며 "이번에야말로 2017년을 꼭 점령해야 겠다고 다짐했다"고 밝힌 뒤 "이를 위해서 '우리가 하나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는 김근태 선배의 말씀도 꼭 명심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오는 31일 전주를 방문한 뒤 광주로 이동해 1박을 한 뒤 새해 첫날인 내년 1월1일 광주에서 산행을 하는 등 연말연초 호남을 찾아 대세론 굳히기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