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최양식 경주시장은 30일 2017년 정유년 신년사를 통해 일자리가 있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를 만들어,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으로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품격있는 문화·관광·체육도시를 만들어 명성을 이어가고,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교육․생태․행복 도시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양식 경주시장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희망찬 정유(丁酉)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해 우리 경주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과 태풍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시민 여러분들의 의연한 대처로 짧은 기간에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한수원 경주시대의 시작과 함께, 연관기업의 계획적 유치와 2천억원의 동반성장기금 마련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등 상생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도당산을 경유한 남산길의 복원, 황룡사 역사문화관 개관, 역사적인 신라대종 주조 등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골든시티 경주’로 도약하는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제66차 유엔NGO 컨퍼런스, 제2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아․태 총회 등의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세계적인 국제회의 도시로도 자리매김 하였으며,

아울러, 전국 규모의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여 체육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였고, 정부로부터 ‘화랑 유소년 스포츠 특구’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과 시의회, 공직자들이 함께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올해는 경주가 지금까지 이룩한 기반으로 세계인들이 찾는 국제도시로 더 나아가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민선 6기, 시민과 약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이루어져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행복도시로 만들어 가면서,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더욱 활기찬 시정을 펼쳐 가겠습니다.

첫째, 일자리가 있고, 기업하기 좋은 경재도사를 만들겠습니다.

한수원, 경상북도와 협력하여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기관을 설립하고, 자동차 부품, 금속, 첨단산업 등 강소기업을 유치하여 정주인구 증가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가겠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도시가스 배관망 확대 구축, 북부시장 청년몰 조성 및 전통시장 지원확대 등 서민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힘쓰겠습니다.

둘째,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으로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회복 하겠습니다.

월정교 복원을 마무리하고, 동궁과 월지의 경역정비, 황룡사 및 신라방 복원 등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경주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세계유산전시관, 신라역사관, 신라를 빛낸 인물선양 상징물 조성과 동학발상지 성역화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경주의 역사를 재조명 하겠습니다.

또한, 천년의 소리 신라대종은 시민 및 관광객들이 천년의 문화를 체험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품격있는 문화ㆍ관광ㆍ체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등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국제회의 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제2동궁원 조성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경주관광의 랜드마크로 키워 가겠습니다.

또한, 선덕여왕배 전국여자야구대회, 화랑대기 유소년 축구대회 등 대규모 체육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스포츠 특구 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넷째,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농산물 출하농가에 대한 물류비를 지원하고, 농기계 임대 북부분소 설치, 농업인 안전재해보험과 농기계 종합보험 지원율을 높여 안정적인 영농 활동을 돕겠습니다.

아울러, 농어업 발전기금을 확대 조성하고, 고품질 쌀 생산기반 구축, 신품종 및 신기술 개발과 시설채소 재배시설 현대화를 통해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농어업 브랜드 육성과 가축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항시설 개·보수와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 등 시설 현대화로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꾀하고, 행정 지도선을 건조하여 어업권 보호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ㆍ생태ㆍ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교육경비는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재경학사관 건립, 장학제도 확대와 초·중학교 무상급식 등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을 크게 늘리고, 평생학습 및 가족센터를 건립하여 시민의 평생교육 욕구를 충족하도록 하겠습니다.

북천과 신평제 정비를 마무리하고, 형산강 수상테마 공원조성과 신당천 생태하천 정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생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건천읍·산내면 행정복합타운 건립, 동천동주민센터 신축으로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천북·서면 등 소재지 종합정비 사업으로 생활·복지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노인종합복지회관, 장애인 기초재활 교육센터를 건립하고, 기초연금 및 영유아 보육, 출산·양육지원확대 등 복지정책도 적극 추진하여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천년 역사를 간직한 세계 속의 경주로 힘차게 도약 할 2017년 올 한해도 시정에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1,500여 공직자들은 혼신의 힘을 다하여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경주시민 여러분!

정유(丁酉)년 새해, 힘차게 시작합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2일

경 주 시 장 최 양 식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