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충북 조원희 기자] 2017년부터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의 새로워진 과일 포장재가 소비자들을 찾는다.

영동군에 따르면 생산되는 주요 과인일 포도, 복숭아, 사과, 자두, 배 5종에 대한 포장재 디자인이 청정영동 명품과일의 저마다의 특성과 빛깔, 개성을 담아 새롭게 바뀐다.

군은 지난 2009년 개발된 기존 포장재 디자인이 오래되고 소비자 성향을 충족할 수 있게 개선을 해야 한다는 주민 여론을 반영해 지난 6월 디자인 용역을 발주했다.

전국 농수산물 도매시장 조사, 타 지자체 및 브랜드 디자인 현황, 소비자 트랜드 조사, 기존 포장재 디자인에 대한 분석과 농가·작목반의 요청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다.

추진과정 중 개별 농가나 작목반의 다른 관점 등으로 어려움이 많았지만 주민설명회를 거쳐 개발업체의 4가지 디자인 안 중 참석 작목반의 의견 교환과 스티커 부착 다득표 방식으로 디자인을 선정했다.

이후 지난 11월 최종보고회에서 선정된 안에 대해 수차례 수정·보완을 거치며 지역생산자의 눈높이에서 의견을 최대한 수렴했다.

새로 개발된 포장재 디자인은 기존 포장재가 도매시장이나 공판장에서 박스와 브랜드명이 눈이 잘 띄지 않는다는 의견을 반영해 '영동'이라는 브랜드마크가 최대한 부각되고 풍성한 과일과 자연의 이미지를 한껏 살릴 수 있게 제작됐다.

측면에는 각각의 작목반의 브랜드를 넣을 수 있게 디자인됐다.

그동안 군은 통일 포장재 디자인 개발과 함께 매년 포장재 제작비 지원사업을 추진해 개별포장재 유통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하고 전국 유일의 단일화된 포장재 디자인을 정착시켜 과일의 고장 영동의 입지를 굳히는 성과를 이뤄왔다.

내년부터는 과일값 하락에 따른 농가의 어려움을 덜고 영동 농특산물 브랜드화로 시장 경쟁력 확보할 수 있게 기존 4억 원이던 과일 통일 포장재 사업비를 10억 원으로 대폭 증액해 과일 재배 농가에 지원한다.

현재 관내 읍·면사무소에서는 개발 완료된 포장재 샘플을 전시 중이며 내달 초 읍·면 과 지역농협을 통해 디자인 개발 매뉴얼을 제작 보급할 예정이다.

이어 사용농가에 널리 알리고 대도시 광고로 영동의 브랜드와 새로운 통일 포장재 디자인 홍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성억제 농산물유통팀장은 "과일의 고장의 위상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신뢰도 잡겠다"며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구조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여 농가 소득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