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사람의 세포는 60%~70%가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피부건강을 위해서는 수분이 충분히 공급돼야 한다. 특히 겨울이 되면 외부와 실내의 기온차로, 전열기구의 사용이 늘어 실내환경이 건조해 지므로 피부의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기 쉽고 세포의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피지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런 환경이 지속되면 가장 먼저 피부의 수분 함량이 줄어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진다.

수분이 부족해진 피부를 관리하지 않을 경우 탄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악화되면 각종 피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피부에 필수다.

건조한 실내 대기 등으로 인한 피부 질환으로 피부 건조증, 각피증, 홍조현상 및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 또는 유발 될 수 있다.

피부 건조증은 중년층 이후에 흔히 나타나며 주로 다리의 정강이 부위에 각질이 일어나기시작해 가려움을 호소하고 심할 경우, 피부가 갈라지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특히 온천이나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노출된 경우, 사우나, 찜질방은 물론 세정력이 강한 비누를 사용해 자주 목욕하는 경우 악화되기도 한다.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 복용 시 증상이 완화되고 국소 스테로이드제제, 각질 완화제를 바르면 호전된다. 자극이 적은 세정제를 사용해야 하며 목욕 시간이나 횟수를 줄이고 미지근한 물사용을 권장한다. 특히 피부의 수분과 유분의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보습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각피증 발꿈치나 팔꿈치, 손, 발바닥에 각질이 일어나 두꺼워져 갈라지고 피가 나는 경우도 있다. 특별히 손이나 발바닥은 각질층이 가장 두껍고 피지선이 없으며 만성적으로 외부의 자극이나 마찰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잦은 세정은 삼가야 한다. 유분이 많은 보습제를 평상시 수시로 사용하고 각질 제거제 및 완화제등을 꾸준히 사용하면 좋아진다. 심한 경우는 각질을 따뜻한 물에 불려 살짝 제거한 후 각질 용해제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약제나 보습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각질만 제거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각질 형성이 촉진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추운 곳에서 갑자기 더운 실내로 들어오거나 과격한 운동 후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화끈거리며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를 ‘홍조현상’이라 한다. 만성적 피부염이나 주사, 의사의 처방없이 피부 연고제를 함부로 남용한 경우나 갱년기 여성에서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급격한 온도 변화나 사우나, 일광 노출, 술 등을 삼가야 한다. 혈관을 선택적으로 수축시키거나 파괴하는 혈관 레이저 치료를 받을 경우 증상이 완화된다. 아토피 피부염은 겨울철에 악화되거나 재발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날씨 등의 환경적 요인 외에도 자극이 심한 털, 모직으로 된 의복을 입으면 증상이 악화되므로 부드러운 면제품을 입어야 한다. 겨울철에는 특히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므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